충남대 전경. 사진=충남대 제공
충남대 전경. 사진=충남대 제공
충남대가 총장 직선제 도입에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 교수회와 조교·직원·학생 등 직능단체간 대학평의원회 구성 비율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직선제 도입을 위해선 학무회의를 통과한 학칙 개정안이 대학평의원회 심의를 통과해야 하는 만큼 직선제 도입까지 앞으로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21일 충남대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개최된 학무회의에서 총장직선제 학칙개정안이 원안 통과된 이후 대학평의원회 구성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학무회의에서 통과된 학칙 개정안은 `총장임용 후보자 선정은 교육공무원법을 준수한 직선제로 하되, 이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문제는 학칙 개정안이 최종 확정되려면 대학평의원회의 심의를 통과해야 하지만 대학평의원회 구성이 난항을 겪고 있다는 점이다.

교수회와 직능단체는 대학평의원회 구성 비율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구성원 중 특정 단체가 50% 이상 차지하지 못하는 규정에 따라 비율은 교수회 7명, 직능단체 8명이 유력한 상황이다. 하지만 구성원에 대학동문과 지역인사추천자를 포함하는 안이 나오면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직능단체 측은 15명에서 17명으로 구성원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기존 8명에 교수회가 요구안에 따라 2명을 포함하는 것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 대학 관계자는 "교수회 쪽에서는 비구성원 8명 중에 동문과 지역인사를 포함하라고 하고 있다"며 "이는 기존에 잠정 합의된 안과는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놓고 회의를 거듭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9일 열린 8차 회의에서도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양측은 다음달 13일 9차 회의에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다만, 대학평의원회가 구성돼도 최종 학칙 개정까지는 갈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직능단체 측이 학무회의에서 통과한 학칙 개정안을 반대하고 있는 만큼 대학평의원회 심의에서 부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앞서 직능단체는 `대학 민주화를 위한 충남대 구성원 공동대책위`를 구성하고 교수 중심의 학칙 개정안 철회를 요구하는 등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대학본부 관계자는 "우선 대학평의원회가 구성돼야 남은 절차를 이행할 수 있다"며 "총장 선거가 11월인 만큼 구성원들간 충분히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은 있다"고 말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