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기차는 1200대 추가 보급, 수소차는 최근 4대 1 경쟁 속 65대 선정

전기차충전소. 사진=대전일보DB
전기차충전소. 사진=대전일보DB
대전지역에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 보급이 크게 늘어나고 있지만 관련 인프라가 현저히 떨어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1일 대전시와 한국전력 등에 따르면 2016년 74대에 불과한 대전지역 전기차는 현재(지난해 8월 기준) 885대가 등록됐다. 불과 2년 사이 10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올해에도 1200대를 추가로 보급한다는 게 시의 방침이다. 시는 올해 환경부의 전기차 보급 방침이 확정되는 대로 관련 계획을 시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올해 전기차 보급에 따른 총 예산은 191억 원(국비 108억 원)으로 편성했다. 이러한 계획이라면 올 연말까지 대전에만 2000여 대의 전기차가 운영되는 셈.

수소차 보급계획도 확정됐다. 올해 보급되는 수소차는 모두 65대로, 1대당 3550만 원(국비 2250만 원, 시비 1300만 원)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시는 앞서 지난 7일 추첨을 통해 신청자에 대한 선별작업을 벌이고 있다. 수소차를 신청한 대전시민은 265명으로, 4대 1의 경쟁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전기차와 수소차량들에 대한 충전소가 크게 부족하다는 점이다.

우선 전기차의 경우 현재 지역 공공장소 111곳(일반 공동주택과 이동형 충전기 제외)에 충전소가 설치됐다. 올해 50여 곳을 추가로 조성한다는 게 시의 복안이지만 이는 차량 증가 추세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향후 시는 2020년까지 200여 곳의 충전소를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수소 충전소는 현재 조성된 곳이 없다. 문제의 심각성을 키우는 대목이다. 수소차가 본격 보급될 올 하반기 시영충전소(학하동) 1곳과 민영충전소(대성동) 1곳 등 총 2곳이 건립될 것으로 보이지만 이 역시 현저히 부족한 수준이다. 수소차 보급이 본격적으로 늘어나면 이에 따른 지역민들의 불만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최근 전기차를 구매한 직장인 최모(42·서구 갈마동)씨는 "차량 충전소가 한정돼 있다 보니 충전소를 찾아 몇 바퀴를 돌기도 한다"며 "충전 시간도 길다 보니 다른 차량이 충전을 할 때 마냥 기다릴 수 없어 급할 때면 대중교통이나 일반차량을 이용하고 있다"고 불편함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친환경차량의 증가추세를 반영해 공공충전소를 늘리는 등 제도적으로 불편한 사항이 없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