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이 17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쌀 목표가격과 AI, 가축질병 발생 등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사진=농식품부 제공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이 17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쌀 목표가격과 AI, 가축질병 발생 등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사진=농식품부 제공
"쌀값 목표가격을 높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농가가 직불금 쌀값을 통해 소득을 올려야 하기에 쌀 목표가격은 그만큼 중요하고, 정부가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7일 세종시 인근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이날 이 장관은 쌀값 문제를 화두로 꺼내며, 국회 협의에 대해 언급했다.

이 장관은 "쌀 목표가격 마무리를 이달 중 여야가 합의해야 늦어도 3월 지급할 수 있다. 2월 본회의 논의 후 3월에는 바뀐 값에 의해 줄 부분을 정산해야 한다"며 "지난해보다 8000원 올렸고 이를 기초로 정부상황과 시장상황을 보고 합의해야 하니 국회에서 여야가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의 말처럼 정부는 쌀 목표가격을 80㎏당 18만 8192원으로 책정한 변경 동의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했고, 당정은 이보다 상향된 19만 6000원으로 추진키로 했다.

쌀 목표가격은 산지와 차액의 85%가 변동직불금으로 보전되기에 농가소득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밖에 가축질병과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이 지난해 발생치 않았던 점도 언급됐다.

이 장관은 "가축질병이 발생치 않은 것은 축산농가 덕분이며, 지역에서 방호활동을 열심히 하는 농가가 많아 이곳을 방문하려 했었다"며 "한번은 찾아가려 하는 길에 농가 주인이 축산농가에 다녀가는 것만으로도 안된다고 막았다. 자신도 축사에 못 간다고 막아 깜짝 놀랐다. 이정도로 외부인 방역에 철저한 것을 보면 농민의 힘으로 막았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농식품부가 잘해서 막은 줄 알았는데 농민이 잘해서 질병을 막아준 것이다"고 덧붙였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