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왼쪽)과 손혜원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왼쪽)과 손혜원 의원 [연합뉴스]
야권은 17일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서영교 의원의 각종 의혹과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두 의원을 향해 새로운 의혹 제기를 하는 동시에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반면 여당인 민주당은 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서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에 대해 진상규명을 진행중이라면서도 의혹 대상자들에 대한 언급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에서는 당내 직책을 내려놔야 한다는 지적과 두 의원의 주장을 믿어 줘야 한다는 등 의견이 양분되고 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정책조정회의에서 "최근 당 의원들에 대한 문제들이 보도되고 있는데 당 사무처에서 사실관계 확인과 진상 조사를 하고 있다"며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도록 이번 주 내에 이 문제를 마무리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특별한 언급은 하지 않으면서 말을 아꼈다. 일부에서는 두 의원의 부적절한 처신을 문제 삼고 당내 직책 등을 내려놔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또 야당 등에서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면서 파장이 조금씩 확산되는 것에 부담스럽다는 반응도 제기된다. 특히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손 의원은 투기가 아니라고 항변하고 있지만 당 안팎의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이다. 일부 손 의원의 주장을 신뢰하는 목소리도 나오지만 논란이 확산되고 있어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 의원 역시 재판과 관련해 청탁을 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형국이다.

한국당 등 야당은 노골적으로 비판하며 공세를 더욱 강화하기 시작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손 의원 의혹과 관련해 "손 의원은 영부인의 숙명여고 동창에다 영부인이 정치에 입문 시킨 절친 사이"라며 "이번 사건은 단순한 부동산 투기가 아니라 초권력형 비리"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손 의원의 징계안이 국회 윤리특우에 제출된 것과 관련해 "손 의원은 절차가 이뤄지기 전에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며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 역시 영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두 명의 의원 이름을 거론하며 `김·혜·교 스캔들`로 규정한 뒤 "이 정권이 얼마나 위선적이고 조작 정권인지 알리는 데 당력을 모을 것"이라며 "대통령도 본인들이 적폐라는 것을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법사위 간사인 오신환 의원도 이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손 의원이 문화재를 보호하는 문화재 지킴이로 둔갑해 항변하고 있다. 정말 부끄럽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 검찰이 엄정히 수사하고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