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가 오늘 임시회에서 의정비 47% 인상 조례안을 어떻게 처리할지 이목이 쏠린다. 대체적인 관측은 원안 표결 처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다만 시민단체 및 시민들의 부정적인 여론이 만만치 않다는 점이 변수로 작용할 소지가 아주 없지는 않다.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세종시의회 하기에 따라 내부자 논리가 아닌 주권자 시각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의정비 인상안에 대해 재고하지 못 할 것도 없을 듯 싶다. 급히 먹는 밥이 체한다고 한 템포 걸음을 늦출 수 있다면 그런 방향으로 가는 게 합리적이다.

세종시의회가 고집을 꺾지 않는다면 의정비는 껑충 뛴다. 현재 시의원들이 받는 의정비는 4200만 원 선이라고 한다. 여기서 단번에 47% 1200여만 원이 인상되면 합쳐서 5300여만 만원으로 불어난다. 의정비라고는 하나 기실 개인 연봉 성격이나 마찬가지라고 보면 된다. 세종시의회 입장에선 그런가 보다 여겨줬으면 싶겠지만 지역사회 분위기는 비판적이고 동시에 냉기까지 감돌고 있는 형국이다. 당장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가 어제 성명을 통해 "초심을 잊지 말라"고 경고장을 날렸다. 특히 참여연대는 "과도한 의정비 인상은 민심에 반하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세종시의회 의정비가 수년간 동결된 것은 맞지만 아무리 그래도 47% 인상은 시민들 보편정서에 반한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이해된다. 게다가 그 기저에는 세종시의회에 대한 시민불신도 적잖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평소에 점수 딸 일을 해놓고 의정비 카드를 꺼내 들었으면 모르되 그 반대 상황에서 앞가림을 하려다 보니 상황이 꼬이고 말았다.

이런 역풍에도 불구 세종시의회가 강행처리를 고수한다면 불통, 독선 등 달갑지 않은 꼬리표를 추가하게 된다. 그래서 인지 참여연대 성명은 "시민의 공복이라는 초심을 잊지 말고 `의정비`를 얻으려다가 `민심`을 잃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란다"며 정곡을 찌르고 있다. 이제 공은 세종시의회로 넘겨졌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