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을 강타한 고농도 미세먼지로 시민들의 고통이 이만저만 아니다. 어제 하루 대전·충청을 비롯한 전국에 뿌연 미세먼지가 하늘을 뒤덮었다. 마스크를 썼는데도 목이 칼칼함을 느낄 정도로 심각했다. 낮에도 태양이 보이지 않고 사물도 윤곽만 겨우 보일 정도였다. 시민들이 정상적인 바깥 활동을 하기가 어려울 정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제 하루가 아니라 충남 등 지역에 따라서는 벌써 사흘째 초미세먼지에 시달리고 있다. 정부가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마련했다고 하는데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를 지켜봐야 하는 국민들은 답답할 뿐이다.

어제 온 종일 전국 곳곳에 비상저감조치가 발동됐다. 비상저감조치라고 해봐야 특별한 건 아니다. 화력발전 출력을 제한하고 대기배출 사업장 단축운영과 공공기관 차량 2부제 등이 그것이다. 이에 따라 보령, 태안, 당진 등 석탄화력의 출력을 80% 수준으로 낮췄다. 대전시와 충남도, 시·군 등 자치단체는 차량 2부제를 시행했다. 하지만 과연 이 같은 조치가 미세먼지를 얼마나 줄여 주었는지는 알 수가 없다. 전국에서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됐지만 효과를 체감한 시민들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된다. 미세먼지가 워낙 심각한 탓도 있지만 비상저감조치가 언 발에 오줌 누기 수준의 대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미세먼지는 때 되면 나타났다 사라지는 게 아니다. 이제 국민들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생활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건강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세먼지의 원인을 제대로 진단해야 효과적인 처방도 가능하다. 그런데도 출처와 지역 등에 대해선 아직도 의견이 분분하다. 비상저감조치 등 임시방편으로는 미세먼지 고통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법규 강화 등 미세먼지를 줄일 보다 근원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중국 비중이 크다면 중국이 수긍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더 나아가 중국과 몽골 등 관련 당사국들과 공조체제도 갖춰 나가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