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어제 현장 간담회 일환으로 내포 신도시를 찾은 민주당 지도부 사람들에게 내포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등에 대한 지원을 재차 요청했다. 양승조 지사도 지적했듯이 충남은 세종시에 인구, 땅, 경제력을 쪼개준 반면에 그 반대급부 성격의 무언가를 손에 쥐지 못했다. 특히 세종시 출범에 따른 혁신도시 지정 대상에서 배제된 것이 치명적이었음을 부정하지 못한다. 충남도가 `출혈`을 보상받는 길은 자명하다.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추가 지정해야 맞고 동시에 굵직한 공공기관들이 내포에 둥지를 틀어야 한다.

도 단위 자치단체중 유일하게 혁신도시가 없는 충남도이고 그런데다 지난 2012년 세종시 출범으로 인구 9만 6000명이 감소했으며 지역내총생산(GRDP)은 1조 7994억 원이 빠져나간 것으로 집계된다. 충남도는 이 얘기를 정부, 여야 정치권 등을 상대로 기회 있을 때 마다 강조했고 그 대안으로 제시된 게 내포 혁신도시 지정이다. 홍성군과 예산군 경계에 조성된 내포신도시에는 충남도청 등 도 단위 기관들이 집적돼 있다. 하지만 갈수록 역부족인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인구증가세도 주춤해 10만 도시 목표가 녹록지 않고 상가건물 공실률 문제도 가볍지 않은 모양이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내포신도시가 흡사 `갈라파고스 섬`이 될지도 모르는 노릇인데, 괜한 위기의식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내포 혁신도시 지정은 이런 상황을 극복해 낼 수 있는 적실한 정책대안으로 평가된다. 속앓이를 해온 충남도의 역차별을 해소하는 한편, 부채꼴 모양인 내포신도시의 지속가능한 성장 및 발전을 담보할 수 있어서다.

순서상 내포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관련 법률안 처리에 시간을 질질 끌어선 안 된다. 여야 이해관계가 걸린 쟁점법안도 아니다. 소관 상임위인 국토교통부 법안소위에 가 있긴 하지만 너무 뜸을 들이는 인상이 짙다. 될지 안 될지 하는 불확실성을 제거하려면 여당이 팔을 걷어붙여야만 마땅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