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단양군의 `찾아가는 농·특산물 장터`가 농가 소득 증대에 한몫 단단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군에 따르면 장터는 올해 62회에 걸친 직거래장터와 상설판매장, 온라인판매장이 운영돼 총 23억 7600만 원 상당의 농·특산물이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판매액은 온라인판매 등에 힘입어 지난해 총 판매수익 14억 4338만 원을 훨씬 상회하는 판매고를 올렸다.

2015년 처음 시작된 이 장터는 농민과 공무원들이 조선시대 보부상처럼 농산물을 차에 싣고 서울부터 부산까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 열고 있다.

장터에서는 도시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단양마늘과 사과, 오미자, 마늘환, 아로니아착즙, 산야초 등 단양에서 생산되고 가공된 다양한 농·특산물이 선보이고 있다.

군은 설과 추석 등 명절을 맞아 서울 송파구와 관악구, 인천시 서구, 광명동굴, 세종시, 농협중앙회 서울지점, 용산역 등지에서 22회에 걸쳐 직거래장터를 열었다.

이 직거래장터에는 22개 소백산밭작물영농조합법인과 벌천오미자영농조합, 소세골농장, 단양아로니아영농조합 등 생산자와 단체가 참가해 3억 9696만 원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단양군청을 비롯해 농공단지 업체, 한일시멘트, 성신양회 등의 지역 기관·기관 등이 참여한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통해 8억 5438만 원의 판매실적을 거뒀다.

군 관계자는 "실질적인 농가소득향상을 목표로 예년보다 장터 개최 횟수를 크게 늘려 잡아 운영했다"면서 "장터는 단순한 농·특산물 홍보에 그치지 않고 유통마케팅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