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이 이사회의 직무정지안 유보 결정으로 총장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신 총장이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데다, 검찰 수사에 따라 이사회가 다시 소집될 수 있어 총장 거취에 대한 불확실성은 계속 될 전망이다.

16일 KAIST 이사회에 따르면 이장무 이사장을 포함한 10명의 이사는 지난 14일 오전 서울 양재동 엘타원에서 열린 정기이사회에서 신성철 총장 직무 정지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과기부, 기획재정부, 교육부 공무원인 당연직 이사 3명은 신 총장의 직무 정지를 주장했지만, 검찰 조사를 포함한 수사 결과가 없다는 점을 들어 6명의 이사가 반대하면서 직무정지안은 유보 결정이 났다.

이사회의 유보 결정으로 신 총장은 과학기술계의 지지 여론을 확인했지만 과기정통부는 특정인사 공세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신 총장측은 "과학계와 정치권 등 신 총장 직무 정지안에 반대하는 성명이 잇따라 나오고, 혐의와 관련해서도 다툴 소지가 많다고 보고 유보를 한 것이 아니겠냐"며 "검찰 수사를 통해 신 총장과 관련된 혐의는 밝혀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과기정통부는 이사회 결정을 존중한다고 하면서도 "검찰 수사를 요청했고, 사건 번호도 나온만큼 본격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검찰 수사를 통해 명백히 밝혀져 의혹과 논란이 종식되길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신 총장은 KAIST 직무정지라는 불명예는 피했지만, 그렇다고 안심할 수 만도 없는 상황이다.

과기정통부가 성급한 판단으로 혼란을 야기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독`이 잔뜩 오른데다 정부측 유력인사가 신 총장을 곱지않은 시선으로 보고 있다는 이야기도 적지않게 들리고 있다. 검찰이 수사 강도를 높일경우 3월, 12월에 개최되는 정기 이사회 외에도 임시이사회는 언제든 재소집 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KAIST는 이번 사태로 총장에게 유보 꼬리표가 붙어있어 정상적인 학교 경영에 차질이 생길 것을 우려하고 있다.

KAIST 한 관계자는 "당장 신 총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한 융합기초학부 신설은 과기정통부에서 승인을 안해주고 있다"며 "이 사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공주대처럼 정상적인 학교 운영은 어렵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신 총장이 DGIST 총장 재직 시절 해외 연구소에 시설이용료를 부당하게 송금하고 제자를 편법 채용, 지원했다며 KAIST 이사회에 신 총장 직무정지를 요청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