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대전시에 서대전역 활성화계획 요구에 대전시 활성화계획 2건 내놨지만 사실상 '실행 無'

서대전역서 출발하는 기차의 뒷 모습. 빈운용 기자
서대전역서 출발하는 기차의 뒷 모습. 빈운용 기자
대전시가 코레일의 서대전역 KTX 감차 결정에도 1년 7개월 간 계획만 세운 채 허송세월을 보냈던 것으로 드러났다.

코레일 또한 서대전역 KTX 증편 3개월 만에 감차를 결정한 셈으로 공익 보다 수익에만 몰두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대전시, 코레일 등에 따르면 서대전역 KTX 감차는 서대전역에서 출발하는 서울행 KTX 4편을 없애겠다는 게 골자다. 하루에 서대전역을 지나는 KTX는 서대전역에서 출발하는 4편의 열차와 목포, 여수, 익산 등 호남에서 오는 18편의 열차를 포함해 총 22회 운행된다. 서대전역 감차를 하게되면 서대전역에서 출발하는 KTX가 없어져 호남을 지나 오는 열차 18편만 운행된다.

서대전역 KTX감차 논란의 시작은 지난해 3월 쯤이다.

서대전역 착발 열차의 하루 평균 이용률이 19.5%에 그쳐, 코레일이 감차를 고려하게 된 것이다. 이는 전국 구간 중 열차 이용률이 가장 낮은 수치다. 코레일은 대신 서대전역 착발 KTX 감차분 4편을 대전역 KTX에 투입하겠다는 안을 내놨다. 대전역은 이용객이 포화상태에 달해 입석만 하루 3000여 석이 발생하고 있다는 게 이유다.

코레일은 서대전역의 이용률이 적은 이유로 낮은 접근성을 꼽았다. 때문에 시에 교통편 제고를 통한 서대전역 접근성 강화, 유동인구 활성화 등에 대한 계획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시는 직후 서대전역 활성화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 코레일에 서대전역 활성화계획 7가지 안을 제시했다. 7가지 계획안에는 서대전역 버스노선 확충, 타슈 설치, 환경개선 등이 담겼다. 당시 코레일은 지난해 연말까지 계획안 이행을 요구했고, 시도 동의했다.

그러나 별다른 계획 이행 성과가 없자, 코레일은 시에 재차 서대전역 KTX 감차의 뜻을 전달했고 시는 그제서야 지난 5월 `서대전역 활성화 용역`에 돌입했다. 용역결과가 나온 시점은 지난 10월이다. 시가 내놓은 계획안은 코레일의 서대전역 KTX감차 결정을 철회시킬 순 없었다. 시는 지난해 5월부터 이달까지 1년 7개월 간 활성화 계획만 내놨을 뿐 실효성이 떨어지는 단편적인 실행만 옮겼다. 시는 내년 초부터 본격적인 서대전역 활성화 계획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서대전역 활성화 T·F팀 구성 이후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지만 부서간 이해관계, 예산 반영 등 이유로 주요 사업이 차질을 빚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우선 조치할 수 있는 부분은 이행을 했고 중장기 방안을 통해 지속 서대전역 활성화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코레일도 논란의 화살을 피하긴 어렵다. 코레일이 감차하려는 서대전역 KTX 4편은 2016년 12월 당시 서대전역 위축을 우려한 지역의 목소리를 반영해 증편한 열차다. 기간상 증편 3개월 여만에 감차를 결정한 것이다. 공기업인 코레일이 공익성 보다 수익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코레일 관계자는 "지난해 3월부터 서대전역 KTX감차의 뜻을 대전시에 전하고 연계버스 증설 등 계획안 이행을 기다렸지만, 1년 5개월이 지나서인 지난 10월에서야 일부 버스 시간을 10회 늘린 것 뿐"이라며 "서대전역 KTX 감차는 오영식 사장 사퇴와 관계 없다. 감차 기조는 지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한 증편 3개월만의 감차 결정에 대해선 "이용률이 적은 탓에 내릴 수 밖에 없었던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