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다음달 분양 어진동 주상복합 아파트에

전자계약을 도입하는 행복도시 1-5생활권 H5블록 주상복합 아파트 조감도.
전자계약을 도입하는 행복도시 1-5생활권 H5블록 주상복합 아파트 조감도.
행복도시건설청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다음 달 분양하는 세종시 어진동(1-5생활권) 주상복합 아파트 공급계약에 부동산 전자계약을 도입키로 했다.

부동산 전자계약은 인터넷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에서 계약서를 작성하고, 전자서명을 하면 자동으로 실거래 신고까지 이뤄지는 방식으로, 부동산 거래의 투명성 제고는 물론 계약자 편의도 증진시킬 수 있다.

그동안 행복주택, 민간임대 등 임대아파트 임대차 계약 시 전자계약을 도입한 사례는 있었으나, 국내에서 분양 아파트 공급계약에 전자계약을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행복청과 한신공영은 1-5생활권 H5블록 주상복합 아파트 공급계약시 전자계약을 시범도입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국토부·한국감정원(시스템 운영관리기관)과 협업해 시스템 개발을 추진했다.

실제 전자계약을 할 경우 계약자는 아파트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견본주택을 직접 방문할 필요도 없고, 계약 당일 대기시간으로 인한 불편도 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전자계약을 희망하는 계약자는 특별공급대상확인서·주민등록등본 등 계약체결에 필요한 서류를 우편 등으로 미리 제출하면, 계약 당일 계약금 입금 후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전국 어디서나 편리하게 아파트 공급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다만 아파트 공급계약서·발코니 확장계약서는 전자계약으로 체결 가능하나, 건설사마다 종류가 다양한 유상 선택품목(시스템에어컨 등)은 현재와 같이 서면계약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행복청 관계자는 "행안부· 과기정통부 등 내년에 세종시로 추가 이전하는 기관의 당첨자는 계약 당일 세종시에 있는 견본주택 방문 없이 사무실에서 분양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면서

"이번 전자계약이 성공한다면 향후 다른 아파트 분양에도 전자계약 도입을 적극 유도하겠다"고 말했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