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범계(대전 서을)의원이 21일 자신의 지역구에서 발생한 시의원 금품연루 의혹에 대해 "단 1g도 연루돼 있지 않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그동안 제기돼 온 금품요구 연루설에 대해 처음으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앞서 김소연 시의원은 박 의원에게 수차례에 걸쳐 구속기소된 A씨에게 금품을 요구받았다는 사실을 전했지만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폭로한 바 있다.

그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실관계가 맞지 않는 것에 대해서 관련 자료를 준비중"이라며 "제 지역구에서 제 휘하에 있던 인사들이 구속기소가 된 것에 대해 시민들과 당원들께 사과 드리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그동안 관련 의혹에 대해 함구한 이유에 대해서도 털어놨다.

그는 "검찰이 어제 구속기소를 했는데 수사를 진행 중인 상황에서 법사위 간사를 맡은 바 있고, 사개특위 위원인 제가 무슨 말을 하는 것이 수사에 영향을 미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것 같아서 참고 기다렸던 것"이라며 "또 지금 진실게임 형태로 논쟁을 하는 데 침묵을 한 것이 부끄러운 짓을 했거나 오해받을 짓을 했기 때문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현재 박 의원측에서는 관련 사실 관계를 구체적으로 명시한 자료를 8페이지에 걸쳐 작성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같은 구체적인 내용을 밝혀야 하는지, 아닌지를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의원은 또 이날 중앙당 당무감사원장을 맡게 된 사실도 처음으로 공개했다.

그는 "오늘 최고위와 당무위를 통과해서 2년간 당무감사원장을 맡게 됐다"며 "그동안 의미 있게 운영되지 못한 측면이 있었는데 당의 혁신을 위해 당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하기 위한 방안 등을 고려해 유명무실한 기구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당무감사원장은 민주연구원장과 윤리심판원장을 포함해 임기가 보장된다. 당 집행부와 전국 시도당을 감사할 수 있는 역할을 맡게 된다.

박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혁신위를 통해 설치한 것이 당무감사원"이라며 "원래 기구의 성격대로 혁신정당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달라는 당대표의 의지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