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선거권 연령을 만 18세 이상으로 낮추는 법 개정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4일 "선거권 연령을 18세로 낮추는 법 개정안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처리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와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선거연령 하향 조정은 민주당 당론이고,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OECD 회원국 중 선거연령이 만 19세 이상인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며"청소년의 헌법적 권리를 막는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선거권 연령을 낮추는 법안 개정을 우선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패키지로 선거제도 개혁을 논의하면 항상 안되는 부분이 많다"며 "다른 법안들이 처리 되지 않더라도 선거연령 논의는 여야간 합의하는 대로 바로 입법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국회 논의 과정에서 선거연령 하향 조정에 반대하는 정당은 자유한국당 뿐이다"라며 "청소년들의 열망을 알게 되면 앞으로 입장을 바꿀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간사인 김종민 의원도 "정개특위 2소위에서 선거연령 조정 문제를 먼저 논의하기로 결정했다"며 "국민적 합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한국당을 설득해 합의를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