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는데 이는 일찍이 예견된 바다. 이 문제를 거론한 복수의 국감 의원들이 세종역 신설에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하는 한편, 특히 호남권 의원들이 더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 부분은 특기할 만하다. 세종역 문제가 세종시정의 주요 현안이라는 점에서 갑론을박이 이루어진 것은 자연스럽다. 어제 일부 의원들의 세종역 관련 발언 역시 그 연장선으로 수렴 못할 것은 없다.

그건 그렇다 쳐도 세종시 국감에서 행정수도 얘기가 시종 실종된 것은 쉽게 수긍이 안 된다. 세종시의 최대 정책 목표가 행정수도 지위 획득에 있다는 것은 상식이고 이를 성사시키려면 개헌안에 명문 조항을 담아야 함은 물론이다. 안타깝게도 국회 합의안 도출이 불발된 이후 개헌논의가 잦아들면서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동력이 다소 주춤한 상태에 있다. 그럼에도 어떻게든 반전의 모멘텀을 찾아야 한다는 데에 이견이 있을 수 없다. 무엇보다 세종시 국감에서 약속이라도 한 양 여야 의원 누구 하나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 얘기를 꺼낸 이가 없었다는 것은 상당히 유감으로 남는다. 시급성과 당위성을 따질 때 행정수도 개헌이 우선 순위에 있지, KTX 세종역 신설이 더 급하다고 보기 어렵다. 그런 면에서 세종시를 찾은 국감 의원들의 태도가 온당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세종시 행정수도 문제가 개헌사항이라는 점을 모르지 않지만 세종시 국감에서 행정수도에 대해 입도 벙긋하지 않은 것은 본질을 외면한 처사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세종시에서도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했어야 하지 않나 싶다. 국감을 받는 것은 받는 것이고 그런 기회를 살려 행정수도 명문화를 상기시키는 게 필요하기 때문이다. 세종시는 내용과 질 측면에서 사실상 행정수도에 다름 아니다. 다만 최종 관문인 개헌을 통한 명문화를 쟁취하는 일은 여전히 만만치 않은 현실이고 갈 길이 멀다. 이번 국감을 계기로 심기일전이 요구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