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1일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순방에 대해 엇갈린 분위기를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의 촉진자 역할을 했다고 평가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성급하게 대북제재를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한 부분을 거론하며 효과가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번 순방은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로 가는 도정에서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에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뚜렷이 각인시켰다"고 평가했다.

이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북미간 조정자 역할을 뛰어 넘어 교착 국면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돌파해 내는 한반도 평화의 촉진자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번 순방은 이런 문 대통령의 역할을 국제 사회로 확대시킨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황의 방북 수락을 이끌어 낸 것은 가장 눈에 띄는 성과"라며 "한국당도 진정 한반도 평화를 바란다면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국제 사회를 설득시키고 상황을 주체적으로 변화시켜내는 노력에 동참하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가장 중요한 성과는 북한을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편입시키는데 정서적 공감대를 확산시켰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유럽방문에서 문 대통령의 성급한 대북제재 완화 주장은 효과가 없었고, 우리나라가 북한 입장을 대변해서 대북제재 국제공조를 이완시키려고 시도한다는 인상만 심어줬다"며 "북한 비핵화는 우리 힘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로 확고한 국제공조를 통해 가능하다. 남북간 경협문제도 북한 비핵화 속도와 보조를 맞춰야 한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문 대통령의 대북제재 완화 외교는 프랑스와 이탈리아, 영국, 독일의 CVID원칙만 확인해 성급한 것이 됐다"며 "급하면 체한다 했건만, 유럽 순방 중 그렇게 앞세울 필요가 있었는지 아쉽다"고 지적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