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정용기(대전 대덕구) 의원. 사진=정용기의원실 제공
자유한국당 정용기(대전 대덕구) 의원. 사진=정용기의원실 제공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인 정용기(대전 대덕·사진)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지역 현안은 물론 중앙정치권 이슈를 집중적으로 다루며 눈에 띄는 활약을 하고 있다.

특히 대전 대덕연구단지와 함께 지역과 미래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과 관련해서는 축소된 내년도 예산안 증액을 주장하는 등 지역 현안을 위해 발 빠르게 대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감을 앞두고 정 의원은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과학벨트의 한 축인 기초과학연구원 2차 본원 건립을 위한 설계비가 전액 삭감되는 등 과학벨트 관련 예산안이 원안보다 30% 가까이 삭감 됐다는 점을 제기하며 충청 정치권의 결집을 촉구했다. 이후 정 의원은 본격적인 국감이 시작된 지난 10일부터 정부를 향해 과학벨트 예산 증액을 주장했다. 바쁜 국감 시즌 중이지만 과학벨트의 성공적 사업 추진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해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대안 마련에 몰두하기도 했다.

정 의원은 "과학벨트 조성 사업은 최초 요구안대로 예산이 확보돼야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면서 "양질의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라는 측면에서도 늦어져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 국감 기간 중 진행되는 의례적인 기관방문식 현장시찰을 과학벨트 예정지인 대전으로 변경시키기 위해 과방위원장과 여야 간사 등을 설득하기도 했다. 결국 지난 16일 과방위 소속 여야 의원들과 함께 과학벨트 기초과학연구원 공사현장과 중이온가속기 공사 현장을 방문해 과학벨트의 중요성을 각인시키는 계기가 됐다.

정 의원은 이밖에 지상파 방송사 등의 편파방송 의혹을 제기하는 등 중앙 이슈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등 중앙과 지역을 아우르며 활발한 국감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