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인문사회연구회와 소관 출연연구기관은 정부의 단기일자리 확대 지침과 관련해 연구 보조 등의 명목으로 21개 기관에서 350명의 채용계획을 세운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충남 서산·태안)이 연구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연구회를 비롯해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등 21곳의 연구기관에서 최소 5명에서 최대 22명 수준의 단기 일자리 계획을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

연구회는 지난 4일 기획재정부로부터 단기일자리 관련 요청을 접수하고, 소관기관의 검토를 거쳐 10일 기재부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관들이 밝힌 명목은 기록물 관리, 연구 업무 지원, 데이터 수집 등 대부분 단순 업무 내역이다. 특히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은 `보고서 교정`에 20명 채용계획을 밝혔고, 한국교육개발원은 도서관 장서관리요원 기록물관리에 21명의 인원이 필요하다고 제출했다. 2개월 근무기간을 고려해 실질적인 연구 참여가 제한되다보니 단순 업무와 사무보조에 채용계획을 세운 것이다. 성 의원은 "정부가 결국 고용지표 개선을 명목으로 일자리인 듯, 일자리 아닌, 알바 같은 대책을 내놓았다"며 "공공기관을 쥐어짜 만든 일자리가 아닌 제대로 된 일자리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