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국회 국정감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16일 국감장 곳곳에서 여야간 충돌이 이어졌다. 비인가 정보 유출로 공방이 계속되는가 하면, 국회 보좌진들의 공공기관 취업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재정정보원 국감에서 여당 의원들은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을 제척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야당의원들은 제척사유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맞섰다. 여야간 공방이 계속되면서 고성이 오가는 등 파행됐다.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감사에 앞서 "심 의원이 감사위원에서 사퇴하지 않으면 국감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면서 "고소인과 피고소인이 감사위원과 증인으로 국감장에서 마주치는 것은 안된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심 의원은 제척사유가 명확하기 때문에 빠져야 한다"면서 "기재위 의결로 심 의원의 감사를 중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박영선 의원은 "국정원 댓글조작 사건이 지금 심 의원 사건과 유사하다"면서 "당시 한국당에서는 제척사유가 된다고 해서 민주당 의원 두명이 사임을 했는데 이와 관련된 자료를 찾아 확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후덕 의원도 "심 의원의 사건은 기재부 등에서 여러 차례 자료 반납 요청을 했음에도 이를 거부하고 지속적으로 유출한 것"이라며 "이는 과도하게 위법한 행동을 한 것으로 국감 때문에 한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 권선동 의원은 "현재 누가 옳은지 그른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고소됐다는 이유만으로 제척하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라며 "까다로운 절차를 통해 제척사유를 규정하고 있는 만큼 민주당이 속좁게 행동하지 말고 야당을 감싸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의원은 "심 의원이 국감 활동의 일환으로 자료를 수집해 청와대와 정부의 도덕성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한 것인데 여당이 본질을 호도해 자료 확보에 대한 적법논란이 초점이 되고 있다"며 "오히려 정부가 의원의 국감 활동을 방해했다는 점에서 우리가 기재부를 고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당사자인 심 의원은 "국가기밀탈취라고 하는데 전혀 국가기밀이 아니다"라며 "만일 확신한다면 국감장이 아닌 밖에서 밝혀달라. 그러면 바로 허위사실로 고발하겠다"고 지적했다.

국회 정무위원회에서는 여당 의원 보좌진들이 정부 정책자문위원으로 채용된 것이 도마 위에 올랐다.

야당 의원들은 일부 여당 의원 보좌진들이 부처 정책보좌관으로 채용된 것을 특혜 채용이라고 지적한 반면, 여당 의원들은 과거 한국당 의원들 보좌진들도 정책보좌관으로 채용됐다며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했다. 또 실력이 없으면 버틸 수 없다는 점에서 개인의 역량으로 채용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