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화력발전소들이 지역 주민 고용에 인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충남 소재 화력발전소의 지역민 채용 비율은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저조한 실정이다. 당진이 지역구인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의 국감자료에 따르면 중부, 서부, 동서발전 등 국내 발전공기업 5곳의 지역 주민 채용은 정원의 2.4%에 불과하다.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역민을 고용한다는 취지이지만 생색내기 수준도 안 되는 수치라고 할 수 있다. 충남의 경우 당진화력 0.9%, 태안화력 1.2% 등 평균 1.9%에 그쳤다. 국내 화력발전의 절반이 몰려 있음에도 정작 지역민 채용에선 외면을 당하고 있는 셈이다.

화력발전소의 저조한 지역주민 채용은 대상자가 없어서가 아니다. 현실과 동떨어진 규정에다 발전소의 채용의지 또한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충남도의회 도정질문에서도 제기가 됐던 일이다. 현재 발전소 채용 혜택은 주변 5km 이내에 거주하는 지역민에 한정된다. 그렇다보니 실질적인 고용 효과가 거의 없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선 화력발전소가 있는 시·군으로 지역주민 채용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발전소 역시 지역민 채용에 있어 지나치게 규정에만 얽매일 필요가 없다. 그렇게 해야 지역주민 고용도 늘어나고 전국 평균 수준이라도 맞출 수가 있다.

정부는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목표 비율을 매년 높이고 있다. 공기업들이 지역의 발전과 함께 고용 확대에도 도움을 주도록 하기 위함이다. 충남 소재 화력발전들 역시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 준수는 물론 지역주민 고용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그동안 화력발전소가 입지한 충남 시·군에선 환경오염과 온배수 문제 등으로 주민들의 피해가 적지 않은 게 사실이다. 말로만 지역발전과 상생을 외칠게 아니라 결과로 보여줘야 한다. 충남에 위치한 화력발전소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과 인식전환이 요구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