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전충남중소벤처기업청장이 갑작스럽게 교체되며 중소벤처기업부의 인사조치 단행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청장직은 통상 1-2년 재임하지만 부임 6개월 만에 자리를 옮긴 데다 이번 인사는 정기인사가 아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충남중기청 1급 승격,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각종 현안과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지역 경제계는 허탈한 심정을 드러내고 있다.

18일 중소벤처기업부, 지역 경제계 등에 따르면 홍진동 전 대전충남중기청장은 지난 10일 중기부 본부로 자리를 옮겼고, 심재윤 신임 대전충남중기청장이 부임했다. 이번 인사조치는 과장급 인사로 홍 전 청장과 심 신임 청장만 이뤄졌으며 홍 전 청장은 이날까지 별 다른 보직을 받지 못한 상태다.

중기부 관계자는 "과장급 정원은 10명인데 국외 훈련 중이던 과장급 인사(심 청장)가 국내로 복귀하면서 11명이 되는 바람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문제는 신임 청장인 심 청장 또한 조만간 있을 인사 물망에 오르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정부가 자영업자·소상공인 정책을 위한 자영업 담당 비서관 신설을 검토하면서, 중기부 안팎으로는 심 청장이 비서관으로 투입될 수 있다는 얘기가 나돌고 있다. 중기부는 당장의 정기인사는 예정돼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지만, 청와대 자영업 담당 비서관 신설을 언급하며 수시 인사의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대전충남중기청 수장 자리가 흔들리면서 지역 경제계는 허탈감을 내비치고 있다. 무엇보다 지역 경제계의 숙원인 대전충남중기청의 1급 청 승격이 동력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전충남중기청은 광역 시·도를 아우르는 지방청 중 유일하게 11년째 2급 지청에 머물고 있다. 또 올해 들어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으로 지역 중소기업이 이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중기청의 역할과 기능이 약해질 경우 지역 중소기업의 경영은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중기청의 역할은 지역기업에게 각종 정부 정책을 지원해 경영환경이나 여건을 개선하는 것에 있다"며 "1급청 승격을 위해 지역 경제계가 수년간 한 마음,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중기부의 이번 인사조치는 기업인 입장에서 서운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