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출범 보름을 넘기면서 굵직한 현안을 앞에 두고 있는 충청권 광역단체장들의 리더십이 주목되고 있다. 주요 현안만 놓고 보더라도 대전시는 어린이재활병원 건립과 도시철도 2호선인 트램 추진 등이, 세종시는 KTX 세종역 설치와 중앙공원 2단계 개발, 종합운동장 건립이 발등에 불이다. 안면도국제관광지 개발 등의 산을 넘어야 하는 충남도나 중부고속도로 확장 같은 현안 처리가 화급한 충북도 역시 다를 바 없는 처지다.

외형적인 분위기는 나쁘지 않아 보인다. 충청의 시·도지사들은 모두 여당 소속으로 문재인 정부와 `원팀`을 이룰 수 있다는 기대감이 적지 않다. 취임하자마자 내년도 국비 확보에 총력전을 펴는 등 적극적인 마인드로 의욕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하지만 여러 현안의 각론에 들어가 보면 정상 추진까지는 가야 할 길이 너무 멀다. 장기 표류 사업들은 한결 같이 사업성이 저조하거나 장기간 국비 미확보 등의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다.

당장 어린이재활병원은 유치를 놓고 경남도와 2파전을 벌이고 있다. 경남도정을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인 김경수 지사가 이끄는 상황으로 볼 때 허태정 시장의 정치력이 절실하다. 트램의 경우 한국개발연구원의 타당성 재조사를 어떤 논리로 뛰어넘느냐가 관건이다. KTX 세종역 설치는 충북도 등의 반대가 큰 걸림돌이고, 안면도 개발은 투자를 꺼리는 민간의 참여를 이끌어내느냐가 중요하다.

현안과 더불어 핵심 공약을 이행해야 할 광역단체장들로서는 사업 추진의 우선 순위와 완급을 조절하는 전략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공모 사업이나 타당성 조사 같은 벽은 정교한 논리로, 지역 간 이해가 충돌하는 사안은 협력하고 화합하는 자세로 돌파구를 찾기 바란다. 민자 유치는 규제 완화 등의 당근을 동원하는 방식으로 풀어야 한다. 의욕은 좋지만 조급증은 경계할 일이다. 임기 4년은 짧지 않다. 긴 호흡으로 여야와 당파를 초월해 협치에 나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