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선 모집단위별 5배수 2차 전공적합·인성평가

호서대학교 수시모집에서는 논술고사 전형과 적성고사 전형이 없다. 모든 전형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고 간호학과를 제외한 나머지 학과에서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 교과위주 전형은 학생부 교과전형과 학생부 교과면접전형으로 나눠진다. 학생부 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 100%을 반영해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면접전형은 수시모집 전형 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인 695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전형은 면접고사, 서류평가 등을 제외하고 학생부 교과 성적 100%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우수하나 비교과활동 준비가 부족했거나 면접고사 전형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지원자들에게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학생부 교과면접전형은 수시모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인 695명을 선발한다. 전형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성적 순으로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5배수(일부 학과 제외)를 면접대상자로 선발한다. 다음 2단계 전형에서 1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면접고사를 실시해 학생부 교과 60% +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결정한다. 면접고사에서는 학생이 지원한 전공에 대한 전공적합성과 인성에 대한 평가가 이뤄진다. 면접위원들의 질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구체적이고 논리적인 답변을 내놓을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 호서대 입시홈페이지에 공지돼 있는 학과별 면접고사 기출문항 자료 등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학생부 종합위주 전형은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호서인재 전형과 사회배려자 전형으로 구분된다. 학생부 종합위주 전형은 기초학력을 가진 학생으로서 인성이 바르고 학교생활충실도가 높으며 자기 주도적인 학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또 수험생이 지원한 학과에 대한 열정이 신입생 선발 기준이 될 예정이다.

학생부 교과면접전형(정원 내 695명), 특성화고졸 재직자 특별전형(정원 외 40명)에서는 면접고사를 실시해 학생을 선발한다.

상기 3개의 전형은 단계전형으로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 성적 순으로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5배수(항공서비스학과는 10배수)를 면접대상자로 선발한다. 2단계에서의 전형비율은 학생부 교과 성적 60% + 면접고사 40%다. 1단계를 통과한 면접대상자간 학생부 교과 성적 점수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면접고사의 중요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면접평가항목은 전공적합성과 인성 대한 평가로 이루어지며, 해당학과 교수 2~3인이 학생 1인당 약 6분 내외로 진행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재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