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E 엣지 컴퓨팅·에너지 효율·플랜트 안전 등 연구 예정

지난 3일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개최된 `자가학습형 지식융합 슈퍼브레인(KSB) 핵심기술 공개 및 활용전략 세미나` 현장 모습. 이연희 선임연구원(왼쪽)이 KSB 웹툴킷의 기능을 참석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ETRI 제공
지난 3일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개최된 `자가학습형 지식융합 슈퍼브레인(KSB) 핵심기술 공개 및 활용전략 세미나` 현장 모습. 이연희 선임연구원(왼쪽)이 KSB 웹툴킷의 기능을 참석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ETRI 제공
지난해 인공지능 기술의 활성화와 개발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언어 인공지능인 `엑소브레인`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가 공개돼 큰 인기를 얻었다. 이번에는 사물인터넷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구축에 필요한 프레임워크 소프트웨어가 공개돼 인공지능 활성화에 나선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사물인터넷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에 필요한 `KSB 인공지능 프레임워크`를 개발해 베타버전(v.0.8)을 일반에 공개한다고 10일 밝혔다. KSB(Knowledge-converged Super Brain)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융합연구사업으로 ETRI와 함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한국표준화학연구원(KRISS)이 참여한다.

일반기업이나 대학, 일반인들은 이번에 공개된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사물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얻어지는 데이터를 학습 및 분석해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그동안 사물인터넷 기반 새로운 인공지능 서비스를 위해선 SW 어플리케이션, 솔루션 개발을 위한 별도의 인프라 환경이 필요했다. 연구진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사물인터넷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만들었다.

사용자는 사물인터넷으로부터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적재·처리가 가능하며, 학습·융합·서빙·분석해 지식을 추출하고 도메인 지식과 연동(등록)해 도메인 특화 응용서비스 개발까지 전 주기적 솔루션 개발을 지원 받을 수 있게 된다. 인공지능 서비스와 관련해 모든 부분을 엮어 완벽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ETRI 관계자는 "보유한 지식을 손쉽게 축적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한 셈"이라고 말했다.

일반인이 쓸 수 있는`KSB 인공지능 프레임워크`는 총 8종의 SW로 구성된다. ETRI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ETRI는 피드백과 완성도를 위해 사용자 교육 프로그램과 공모전을 열 예정이다. 공모전은 오는 20일까지 ETRI 홈페이지와 한국사물인터넷협회를 통해 접수한다. 선정된 6개팀에게는 팀당 500만원의 개발비가 지원되고 최우수상에게는 상금도 500만원이 수여된다.

연구단은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오는 10월 정식 버전을 공개할 계획이다. 향후 △IoE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 △에너지 효율화 △플랜트 안전 △뇌졸중 등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하게 된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