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침대 매트리스 반입 놓고 천안·당진 주민·지자체 갈등 양상

25일 천안시 직산읍 대진침대 천안본사 앞에서 직산읍 판정리 주민들이 당진지역 라돈침대 매트리스의 천안본사 이동을 반대하며 본사 입구 앞에 천막을 설치하고 반입 저지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윤평호 기자
25일 천안시 직산읍 대진침대 천안본사 앞에서 직산읍 판정리 주민들이 당진지역 라돈침대 매트리스의 천안본사 이동을 반대하며 본사 입구 앞에 천막을 설치하고 반입 저지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윤평호 기자
<속보>=구본영 천안시장은 25일 오후 4시쯤 천안시 직산읍 판정리 대진침대 천안본사를 방문,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와 대진침대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갖고 "당진 라돈침대 매트리스의 천안 이동을 중단해 달라"고 요청했다. 구 시장의 요청에 원안위는 난색을 표명했다.

구 시장은 대진침대 천안본사 3층에서 열린 긴급 간담회에서 "이 상태로 (당진 라돈침대 매트리스의) 이동은 분란을 더 키우고 자극한다"며 당진 여론을 잠재운 뒤 산악지형이나 군부대 공간 등 외진 곳을 활용해 라돈침대 매트리스 해체를 진행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구 시장은 또 대진침대 천안본사가 위치한 직산 판정리 주민들이 당진에 적치된 라돈 침대 매트리스의 반입을 저지하기 위해 25일 오전 8시부터 천안본사 앞에서 무기한 농성에 돌입한 것과 관련, "(정부가) 작업과정에 어떤 안전조치를 취하고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보상할 것인지 주민들에게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원안위 관계자는 "당진은 잠시 보관장소로 빌려주고 (천안으로) 이전을 약속한 상황에서 상황이 만만치 않다"며 "라돈침대 수거는 거의 이뤄진 만큼 신속히 분리 해체해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천안 이동의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원안위 측은 "대진침대 천안본사에 전문기관, 기술기관이 상주하며 주변 환경오염을 체크하고 있다"면서 피폭 영향은 전혀 우려할 수준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원안위는 또 주민 불안감 불식을 위해 라돈침대 해체 과정 중 마을에 실시간 계측기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천안본사에는 2만 장의 라돈침대 매트리스가 반입돼 현재까지 6000여 장이 해체된 것으로 전해졌다.

대진침대 천안본사 앞에서 천막을 설치하고 라돈침대 반입을 막고 있는 판정리 주민들은 당진에 적치된 라돈침대 매트리스의 천안본사 반입 및 해체 불가, 천안본사에 적치된 라돈침대의 외부 반출을 주장했다. 판정1리 한 주민은 "라돈침대 매트리스 반입과 해체가 당진은 안되고 천안은 되는 것이냐"며 "천안 이동 결정에 누구도 주민들과 사전 상의 한마디 없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구본영 천안시장은 농성중인 주민들과 대화에서 원안위, 대진침대측과 협의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와 원안위, 대진침대, 당진시 등은 충남 당진항에 쌓여 있는 대진침대 매트리스 1만 6000여 장을 26일부터 천안 대진침대 본사로 옮기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