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 개점휴업 상태가 길어지고 있다. 국회는 지난 5월 30일 전반기가 종료된 뒤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 임기가 완료됐다. 사실상 공백 사태를 맞고 있는 셈이다. 진즉에 후반기 원구성을 완료 했어야 되지만 여야가 지방선거에 집중하다 보니 뒷전으로 밀린 형국이다. 선거이후엔 한국당의 당내 갈등으로 원구성 협상이 또 늦어지고 있다. 국회가 당장 해야 할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정부의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입법 논의도 해야 하고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실시해야 한다. 현재 국회에 계류되어 있는 각종 법안은 1만 건을 넘어서고 있다. 시급한 민생 관련 법안도 적지 않아 조속히 처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

국회가 일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은 직무유기다. 후반기 원구성부터 서둘러 국회를 정상화 시켜야 한다. 한국당 등 야당이 뒤늦게나마 원구성 협상에 나서기로 한 것은 다행한 일이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어제 "민생현안에 대해 한국당이 정책정당으로서 주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원구성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여당인 민주당도 원구성 협상을 조기에 마무리 짓고 국회를 정상화 하겠다는 방침이다. 바른미래당이 어제 새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등 협상 분위기도 조성되고 있다. 여야가 적극 나서고 있어 빠르면 27일부터 원구성 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야가 원구성 협상에 착수한다고 해도 일사천리의 마무리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협상이 시작되면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배분을 놓고 적잖은 줄다리기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벌써부터 당별 이해관계에 따라 아전인수식 주장이 나오고 있는 게 사실이다. 여야가 주장을 앞세우다 보면 원구성이 늦어질 가능성도 커질 수밖에 없다. 자칫하다간 국회의장 없이 제헌절을 맞는 최악의 사태를 초래할 수도 있다. 이해관계야 따질 수 있지만 국회정상화라는 큰 틀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20대 후반기 국회는 제발 일하는 모습 좀 보여주길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