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혁신안 논의자리서 격돌 일부선 현의원 불출마 제기도 내홍증폭속 당수습 험로 예상

자유한국당이 21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 수습안을 모색했지만 또다시 계파간 갈등만 확인하며 격돌했다. 특히 지난 19일 언론에 공개된 박성중 의원의 메모와 관련해 이름이 거론된 친박계 의원들의 비판이 이어졌다.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이 의총 모두발언을 통해 당내 계파갈등을 촉발시키는 행동을 자제시키기도 했지만 계파갈등은 오히려 증폭되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21대 총선 불출마 선언에 모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등 한국당 수습안을 놓고 당내 갈등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오전 열린 한국당 의총에서 김 권한대행은 계파간 갈등이 촉발될 소지가 있다고 예견하고 모두발언에서부터 계파 갈등을 차단키 위해 노력했다.

김 권한대행은 "어떤 계파간 갈등이나 또 계파간 목소리를 통해 우리 당이 이해관계에 따라 분열하고 또다시 싸워야 하는 구조는 저의 직을 걸고 용납하지 않겠다"면서 "어떤 경우든 앞으로는 우리당이 쇄신과 혁신 비대위를 통해서 우리의 곪은 환부와 상처를 치료하는데 어느 누구도 성역이 있어서는 안된다. 저 자신부터 수술대에 제일 먼저 드러누울 것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김 권한대행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비공개 의총장은 계파 갈등의 장이 됐다. 복당파 출신 박성중 의원의 메모 내용을 놓고 계파간 비판이 이어졌다. 박 의원의 메모에는 `친박 비박 싸움 격화`, `친박 핵심 모인다-서청원, 이장우, 김진태 등등`, `세력화가 필요하다. 목을 친다`는 다소 원색적인 표현들이 적혀 있었다.

이름이 거론된 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권의 한 의원은 "당내 있지도 않은 사실을 통해 갈등이 있는 것처럼 조장하는 것에 대해서 (박 의원이)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의원 역시 박 의원의 메모와 관련해 윤리위원회 조사를 통해 조치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며, 모 의원도 계파갈등을 조장하는 쪽이 비박계라는 주장을 펼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의원들은 김 대표 권한대행을 향해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초·재선 그룹들은 김 권한대행이 쇄신안과 관련해 의원들과 전혀 상의도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독단적인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비박계 의원들은 김 권한대행의 쇄신안에 찬성하는 입장을 내비치며 적극 옹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의총에서 쇄신안과 관련한 논의보다는 계파갈등만 재확인하면서 당 수습 과정에 험로가 예상된다. 당 수습을 위한 자리가 아니라 내홍을 더 증폭시켰다는 점에서 당 안팎의 불만이 쌓여가고 있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하루빨리 당 수습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노력해야 하는데 당 수습을 위한 주도권 싸움에만 몰두하고 있어 안타깝다"면서 "일부에서는 좀더 극단적인 선택을 통해 당을 수습해야 한다며 현직 의원 전원이 21대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