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근로환경에 커다란 변화가 일면서 지역 중소기업 CEO들의 표정이 어두워지고 있다. 생산량 감소와 인건비 부담을 호소하는 한편, 해외로 공장 이전까지 고심 중이다. 정부도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 처벌이 유예되는 계도 기간을 연말까지 연장키로 해 업계의 부정적인 분위기를 감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20일 대전지역 경제계 등에 따르면 올해 들어서면서 지역 중소기업 CEO들의 한숨이 늘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 부담이 커진데다 업친데 덮친격으로 근로시간 단축까지 예고돼 심리적으로 어려움이 가중됐기 때문이다. 제조업의 경우 근로시간 단축이 적용되면 생산량이 줄어들게 돼 납기일을 맞추기가 어려워져 직격탄을 맞게될 것이라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전지역 중소기업 대표 A씨는 "일단 300인 미만 기업인 탓에 법정 근로시간 적용까지 시간이 남았지만 심리적으로도 걱정이 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중소기업계는 대부분 부정적인 게 사실. 납기일을 맞추기 위해 야근이나 특근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체가 불가능해지고 근로자들 또한 급여가 줄게돼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성토했다.

다른 중소기업 대표 B씨는 "대기업은 자본력, 사업 아이템 등 상대적으로 기반이 탄탄해 대책을 강구할 수 있겠지만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은 그대로 맞닥뜨려야 한다"며 "안정적인 산업생태계가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책을 추진하다 보니 부작용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지어 해외로 눈을 돌리는 기업도 나타나고 있다. 베트남, 중국 등은 인건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고 근로시간 단축도 적용받지 않아 해외 이전을 고심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들이 지역을 벗어나게 되면 지역경제가 위축되는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중소기업 대표 C씨는 "최근 들어 지역 일부 중소기업은 인건비가 싸고 근로시간 단축을 적용받지 않는 동남아 등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이미 공장이전을 확정 지은 기업도 있다. 지역기업들이 새둥지를 해외에 틀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종환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장은 "올해 들어 지역 중소기업들이 위축돼 있는 게 사실. 다행히 정부도 근로시간 단축 적용에 있어 6개월 간 계도기간을 갖기로 했지만 여전히 염려하는 목소리가 크다"며 "중소기업 경영의 핵심요소로 꼽히는 납기는 근로시간 단축과 영향이 깊고 단가는 최저임금 인상과 영향이 깊다.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 순차적인 적용으로 유예기간을 두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