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대전시교육청 학력신장 공동 캠페인] ③두드림 비전 프로그램 운영

대전시교육청은 `단 한명도 포기하지 않는 따뜻한 동행, 기초학력 보장`이라는 슬로건 아래 기초학력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두드림 비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대전시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은 `단 한명도 포기하지 않는 따뜻한 동행, 기초학력 보장`이라는 슬로건 아래 기초학력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두드림 비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대전시교육청
대전시교육청은 기초학력 향상 지원 사업의 추진을 위해 명분과 철학을 먼저 앞세우고, 세부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단 한명도 포기하지 않는 따뜻한 동행, 기초학력 보장`이라는 슬로건 아래 추진되는 기초학력 지원 사업은 투입 대비 산출이라는 성과주의에 기초한 사업은 아니다. 기초학력 지원 사업을 통해 학생의 성적이 한 번에 올라가지 않는 경우도 많다.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학습 부진 원인이 복합적이기 때문에 인지적 영역의 집중적인 학습지도만으로는 단기간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어렵다. 학습부진에는 복합적인 원인, 즉 학습 결손의 누적뿐만 아니라 결손 가정, 경제적 빈곤, 교우관계 등으로 인한 심리·정서적 요인도 강하게 작동한다. 따라서 심력을 키워주고 정서적 안정을 위한 심리·정서적 지원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성공적 학습경험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잦은 성공 경험을 주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학교 적응력이 높아지고 학습동기도 생기게 된다. 두드림 비전 프로그램은 이러한 고민에서 출발했다.

◇두드림 비전 프로그램=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운영되는 두드림 비전 프로그램은 자기주도적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개별학생에게 환경과 특성에 맞게 맞춤형으로 학습 서비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두드림 학교가 교육부 차원에서 지원되는 예산으로 운영되는 단위학교 지원 사업이라면, 두드림 비전 프로그램은 교육청 자체 예산으로 시행되는 사업으로 대학연계 전문 인력을 활용한 맞춤형 학습 지원 및 심리·정서 지원 프로그램이다.

두드림 비전 프로그램 지원 사업은 소수 학생 중심의 맞춤형 심리·정서적 지원 서비스로, 전문 상담 기관의 상담사들을 멘토로 선정해 한 학기 동안 지속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해용 중등교육과장은 "최근 기초학력 보장에 대한 국가와 단위학교의 책무성이 강조되면서, 학습부진 학생들에 대한 맞춤형 지도와 지원의 필요성이 더욱 증가한 상황"이라며 "학습 부진 학생의 학교 적응력을 길러주고 정서적 지원을 통해 학습 부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두드림 비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두드림 비전 프로그램 어떻게 운영되나=시교육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지역사회 전문기관인 건신대학원대학교 부설 건신상담심리센터와 연계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신탄중앙중, 태평중, 두리중, 만년중 등 4개교가 선정됐다.

건신상담심리센터는 황승환 교수와 책임연구원 1명, 연구원 2명, 간사 1명, 전문상담원 4명, 상담사 10여 명으로 구성돼 있다. 센터는 교육청 공모 사업인 두드림 비전 프로그램과 동부교육청 학습 바우처 사업을 진행 중이며, 여성가족부 사업인 가정폭력과 성폭력전문상담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등 청소년 대상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두드림 비전 프로그램은 상담과 심리에 관한 전문성을 갖춘 연구원들의 풍부한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 회기별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를 책임교수가 검토하고 슈퍼비전을 실시하는 것이 특징이며, 책임 교수의 지도하에 리더와 멘토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1명의 리더와 5명의 멘토가 각 학교별로 참여해 기초학력 미달 및 학습부진 학생의 심리·정서적 지원과 학습 동기 강화, 학습 전략 등을 제공한다.

두드림 비전 프로그램은 각 학교별 20여 명 내외의 학습 부진 학생들을 중심으로 10차시 프로그램과 3일간의 캠프로 구성됐다. 10차시 프로그램은 복합적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진 학생들에게 자기이해를 통한 학습 부진 원인 및 학습 전략을 통한 자신감 향상 등을 중심 내용으로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멘토와 학생들 간의 친밀감 형성을 바탕으로 자신에 대한 장점 찾기, 자신의 감정 표현을 통한 스트레스 대처하기, 대인관계 탐색 후 자신의 바람 찾아보기가 초중반 동안 진행된다. 이후 프로그램 중후반에서는 학습 부진에 대한 원인을 탐색하고 자신에게 맞는 대안을 찾고,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해 학습 계획을 세움으로써 학업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함양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멘토와 함께 하는 다양한 주제의 토론과 탐색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아울러, 학습 전략에 도움이 되는 보드 게임과 동기 부여 향상을 위한 놀이 등을 활용해 좀 더 활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활동이 진행되는 매시간마다 학생들에게 발표의 기회를 줌으로써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멘토와 구성원들의 지지와 격려를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마련했다.

◇두드림 비전 프로그램 효과=두드림 비전 프로그램의 효과는 단순한 학업 문제에 대한 개선 뿐만 아니라 또래 학생들의 심리 정서적 문제들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자아 형성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나도 할 수 있다는 자기 효능감을 경험한 학생들은 자신의 꿈과 끼를 발견하고 자신의 미래와 직업에 대한 주도적인 삶과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무엇보다 멘토와 리더들의 적극적 경청으로부터 받은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과 수용의 경험을 통해 좀 더 자신감 있고 활기차며 건강한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책임교수를 맡고 있는 황승환 교수는 "센터에서 보유한 전문인력 자원이 지역사회 교육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것에 큰 보람과 자부심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대전 지역 교육네트워크의 한 축으로 그 역할을 확대해 소외되고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