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식품에 이어 외식물가도 큰 폭으로 오르면서 생활물가에 비상이 걸렸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에 따르면 대전·충남지역 대표적인 외식메뉴 8개 가운데 7개가 1년 전보다 가격이 올랐다. 그중에서도 비빔밥은 무려 22%, 김밥은 9.5% 상승했다. 다만 칼국수만 대전·충남에서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물가는 대전·충남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비슷한 추세다. 올 들어 최저임금이 인상됐다고 하나 외식 물가가 줄줄이 오르면서 체감효과는 오히려 나빠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임금인상으로 구매력이 높아져야 하지만 각종 물가가 덩달아 오르는 바람에 소비만 위축될까 우려가 된다.

외식물가만이 아니라 가공식품도 마찬가지다. 소비자원이 지난달 소비가 많은 가공식품 30개의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콜라는 1년 전보다 무려 12%나 올랐다. 즉석밥, 설탕, 어묵 등도 8%-6% 안팎의 인상률을 보였다. 통계청이 발표한 4월 소비자 물가지수도 전년 같은 달보다 1.6%나 올랐다. 지난해 10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이다. 문제는 물가여건이 더 안 좋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금리가 줄줄이 오르고 국제유가도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원재료나 중간재의 수입물가 역시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조만간 국내 소비자물가에 반영될 것이 뻔하다.

물가인상은 수급차질에서 오는 경우가 많지만 심리적인 요인도 무시하지 못한다. 인상요인이 없는데도 덩달아 가격을 올리는 사례가 적지 않다. 연초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을 이유로 가격을 올리는 행위를 철저히 단속하겠다고 했지만 결과는 신통치 못하다. 식품과 서비스를 중심으로 가격인상이 이어졌다. 물가인상 물꼬가 한번 터지면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단순히 가공식품과 외식물가에 그치는 게 아니라 생활물가와 공공요금 등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걱정이다. 한번 오른 물가는 떨어지기가 쉽지 않다는 점에서 당국의 선제적 물가관리대책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