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초·중 단위학교 영재학급이 수익자부담으로 전환되면서 전년에 비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대전시의회 정기현 의원을 비롯한 일부 의원들이 영재학급 운영 예산 4억 3000여만 원을 전액 삭감하면서 제기된 교육기회 박탈 우려가 현실이 됐다.

22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초·중 단위학교 영재학급은 동부교육지원청 14개교 16학급, 서부교육지원청 51개교, 69학급이 편성됐다.

동부 지역의 경우 지난해 24개교 26학급에서 절반에 가까운 10개교 10학급, 서부 지역은 59개교 75학급에서 8개교 6학급이 감소했다.

이는 그동안 양질의 교육서비스 제공 차원에서 무료로 운영된 단위학교 영재학급이 올해는 예산이 전액 삭감됨에 따라 수익자부담으로 전환됐기 때문이다.

신도심인 서부지역 보다 원도심인 동부 지역 영재학급 운영학교가 크게 감소하면서 동·서 교육격차가 더욱 벌어질 것이란 목소리도 나온다.

영재교육은 초등학교 5-6학년과 중 1학년은 단위학교 영재학급, 중 2학년 지역공동영재학급, 중 3학년은 지역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과 대전과학교육연구원 창의융합영재교육원에서 교육을 받는 구조다.

이 중 영재교육의 첫 단계인 단위학교 영재학급이 고사될 위기에 처하면서 영재교육 시스템 자체가 무너질 위기에 처한 상황이다.

단위학교 영재학급 예산이 전액 삭감된 것은 올해가 처음은 아니다. 시교육청은 2015년까지 양질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무료로 영재학급을 운영했다.

그러나 2016년 정기현 의원의 반대로 영재학급이 일부 수익자부담으로 전환돼 대폭 감소했으며, 올해는 100% 수익자부담으로 전환돼 학교와 학급 수가 더욱 줄었다.

더 큰 문제는 소득분위 중하위 계층에 속한 학생들이다. 교육부에서 예산이 지원되는 저소득층 학생과 수익자부담으로 전환해도 큰 부담이 없는 가정과 달리 소득분위 중하위 학생들에 대한 지원은 어려운 상황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올해는 열악한 동부지역에 더 많은 예산을 편성해 어려운 학생들을 지원하려 했으나 전액 삭감됐다"며 "4차 산업시대를 맞아 미래영재교육에 총력을 기울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전은 오히려 후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정기현 시의원은 "영재를 발굴해서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위학교 영재학급은 학생들간 위화감도 조성되지만 경쟁을 계속 촉진시키기 때문에 조기에 학생들의 에너지를 소진시킨다"며 "학교 안에서는 영재학급은 없애고 오히려 이 예산을 다른 곳으로 돌리든지 동·서부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으로 일원화하자는 것"이라고 답했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