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당진화력-신송산 간 345kV 고압 송전철탑 공사 강행을 놓고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전이 충만교회에서 가곡리 구간 17.7km를 송전철탑으로 건설하기로 한 게 발단이다. 전체 구간 약 28km 중 대부분을 지중화가 아닌 송전철탑화 한다니 현지의 거부감이 클 만하다. 석문면 장고항리와 삼봉리, 통정리와 석문국가산업단지 일대의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한 사업을 서두르는 무슨 곡절이라도 있는 지 궁금하다.

건설을 강행하기까지 석연찮은 대목이 하나 둘이 아니다. 한전은 대책위와 협의해 발전기금 236억 5000만 원을 석문면 대책위 및 대상마을에 지급하기로 했다는 데 정작 주민들은 그 내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주민들은 노선을 정하는 과정은 물론 협의서 내용마저 불투명하게 만들어진 밀실 협의라며 파기를 요구하고 나섰다. 고압 송전철탑은 주민 건강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재산권을 침해한다. 지역이기주의로 치부할 일이 아니다.

석문국가산업단지 입주 예정 기업들의 분노도 크다고 한다. 산업단지 내 모든 송전선로와 통신케이블이 지중화될 걸로 알았건만 외곽을 고압 송전철탑이 감싸고 지나가게 되자 `사기 분양`이라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입주 기업 중 호서대 산학융합원의 학생과 학부모들은 집단 반발하고 있다. 비슷한 공사를 한 경기도 평택과 달리 철탑 방식의 건설을 밀어 붙이는 것에 대해서도 납득이 안 되는 건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에서 공사를 밀어 붙이면 얻는 것 보다 잃는 게 훨씬 많다. 고압 송전철탑 필요성을 놓고 한전과 대책위의 주장이 엇갈리는 걸 보면 본격 공사 전에 말끔히 정리하고 가야 후유증을 최소화한다. 주민들의 희생을 강요한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주민 참여 타당성 검증위원회를 구성해 해당 송전선로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지부터 따져 보자는 목소리를 허투루 들어선 안 된다. 실상을 정확히 공개한 뒤 진정성 있는 대화로 풀어가야 할 사안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