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반세기 동안 국민들의 노력으로 황폐했던 산림이 울창하게 바뀌었다. 이제는 자원을 위한 산림에서 사람을 위한 산림으로 산림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꿔 지역 경제 활성화와 함께 일자리 창출,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더불어 행복할 수 있는 `숲 속의 대한민국`을 만들겠다."

김재현 산림청장은 식목일을 일주일 앞둔 29일 대전일보와 인터뷰에서 사람 중심의 산림 정책을 강조했다. 그는 산림을 국가경제와 국민생활 수준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핵심자원으로 재창조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보존하고 개발하는 수준에 그쳤던 산림을 생활공간과 일터로 활용해 사회적 경제와 사람이 결합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다음은 일문일답

산림청이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 간단히 소개한다면

-지난해가 산림청 개청 50주년이 되는 해였다. 그동안 국민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어 황폐했던 우리 산림은 울창하게 변모해 임목축적은 146㎥/㏊로 50년 전보다 15배 증가했다. 산림청은 지속적인 산림자원 생산을 위한 임업경영 기반을 구축하고 산사태 예방, 신속한 산불진화, 산림병해충 특별관리 등 산림재해 방지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근래 들어 숲속 활동에 대한 국민들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국립수목원 확충, 도시숲, 학교숲 등 도심생활권 여가공간을 확대하고 치유의 숲, 국립산림치유원, 유아숲 체험원 등 건강·교육 프로그램도 늘려나가고 있다. 개청 반세기를 지나면서 산림정책의 패러다임을 자원중심에서 사람중심으로 전환하고 `산림을 국가경제와 국민생활의 핵심자원으로 재창조한다`는 목표아래 산림자원 순환경제 구축 등 6대 중점과제를 선정했다. 그 동안 잘 가꾼 산림자원을 활용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산림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숲과 더불어 행복할 수 있는 `숲 속의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한다.

앞으로 산림정책의 지향점은 어디에 두고 있나?

-산림정책 추진방향을 자원투자에서 사람투자로,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국가주도에서 거버넌스 구축으로 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한다. 핵심 산림정책이라 할 수 있는 산림일자리 종합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함으로써 2022년까지 6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숲교육과 치유, 나무의사, 생활목공예 등 생활밀착형 전문일자리 1800개를 육성하고, 전체적으로 1만9000개 일자리를 만들도록 하겠다. 미세먼지, 열섬현상 등 도시 내 환경문제 해소를 위해 시민과 함께 도시숲과 정원을 늘려나감으로써 생활권 그린 인프라를 확대하고, 지역발전의 핵심공간으로 금년도에 5개소의 산촌거점권역을 육성해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재생하겠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산림일자리 발전소를 신설해 사회적경제 육성과 일자리 창출의 플랫폼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산림이 지닌 기능과 가치는 어느정도인가?

우리 곁에 늘 함께하는 숲은 경제적 자원으로서 뿐만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다양한 혜택을 우리에게 제공하고 있다. 산림이 제공하는 대기정화, 수원함양, 국토보전, 생활환경보전, 생물다양성보전, 휴양서비스 등 산림의 공익기능을 국립산림과학원에서 경제가치로 환산한 결과 126조원으로 평가됐다. 오늘날 OECD 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풍성하게 자란 우리의 산림을 맑은 물과 공기의 원천, 목제공급처 등 고유의 기능 외에 소득주도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실현할 수 있는 공간이자, 국민 누구나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산림복지 제공처로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산불, 산사태 등 산림재해로 부터 국민 여러분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재해안전 시스템도 꾸준히 구축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 산림청은 숲이 본래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더 나아가 국민들이 숲이 제공하는 혜택을 쉽고 편안하게 누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사람중심 일자리 개념과 산림분야의 일자리 창출 방안에 대해 설명해달라.

-사람 중심이라는 말은 사람을 고용하는 하나의 객체, 혹은 비용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투자로 판단해 정보나 지식을 급속 발전시켜 자기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존재로 인식하는 것이다. 산림청 직원을 예로 들어보면, 직원들에게 자기학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긍심을 갖게 하고 스스로 정책틀을 충분히 인식하고 이해해서 정책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자기학습을 통해 얻어진 지식으로 정책제안까지 할 수 있는 의지와 사기를 진작시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산림청장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일자리 창출은 이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끌도록 안정되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 정부의 일자리창출 개념이 이벤트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가능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행정조직이라는 정해진 틀을 벗어나 유연성을 가지고 추진하는 기관이 필요하다. 그래서 행정과 민간의 중간성격을 가진 `일자리발전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그린인프라는 어떤 계획인가?

-미세먼지로 인해 국민의 생활불편이 크다. 우리나라 인구의 92%가 도시에 거주하게 됨에 따라 생활환경이 악화되고, 각종 사회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도시숲은 미세먼지 저감, 열섬완화, 정서함양 등의 효과가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 특히, 올해부터는 미세먼지 걱정 없는 숲속의 도시, 숲속의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바람길숲, 미세먼지 저감숲, 가로수, 명상숲 등을 체계적으로 조성해 도시외곽 산림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그린 인프라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도시숲 조성을 연계하고, 산업단지 주변 등에 도시숲을 조성할 수 있도록 부처협업도 강화하겠다. 이같은 일은 국민이 주도하고, 기업·지자체·중앙정부가 힘을 모아야 성공할 수 있다. 살기 좋은 숲속의 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민·관 거버넌스 체계를 만들겠다.

국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2015년 한국갤럽에서 조사한 결과 연 1회 이상 산행인구는 3200만명으로 나타났음. 이는 우리나라 전체의 60% 이상에 해당하는 수치로 등산이 국민들의 주요 여가활동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방증이다. 봄이 되면서 산행 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산행질서를 어지럽히고 무리한 산행으로 인한 안전사고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안전한 산행을 위해 주요 등산로에 CCTV를 설치하고 숲길안내센터도 운영하고 있지만 등산객 각자가 안전규칙을 지키는 게 가장 중요하다. 특히, 강우량이 많지 않아 건조한 날씨와 강풍까지 겹쳐 산불발생 건수가 지난해 보다 두배이상 증가했고 대형산불로 확산될 우려가 큰 만큼 건전한 산행문화 정착과 산불로부터 소중한 산림자원 보호를 위해 많은 관심을 갖고 성원해 주기 바란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