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토정보공사(LX)의 `공간정보 드론`이 3D측량과 함께 대기환경조사, 실종자 수색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드론이 측량현장에 도입됨에 따라 기존에 할 수 없었던 실시간 현장 분석과 토지개발지역 보상 등 각종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다.

19일 LX 대전충남지역본부에 따르면 2015년 정식 도입된 공간정보 드론은 지역본부에서 고정익 1기(Q200 Surveyor pro), 회전익 3기(인스파이어1, Matrice 210, Matrice 600) 등 총 4기가 운영 중이다.

공간정보 드론은 2명의 국가공인 조종사를 통해 2030년까지 시행하는 한국형 스마트 지적사업이 3D 입체 지적정보 제공 수집 핵심 기술로 쓰이고 있다.

드론의 촬영 영상은 기존 위성사진이나 항공사진보다 정밀도와 해상도가 높아 지적측량에 높은 정확도를 보여 기존에는 불가능했던 토지보상 조사에도 활용할 수 있다.

토지개발지역 내 측량과 함께 보상대상인 수목과 지장물 또한 함께 파악해 보상 분쟁에 있어 한국토지주택공사(LH) 근거자료로 쓰여 과도한 보상이나 중복 집행을 예방하고 있다.

대전지역의 경우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과 함께 드론에 대기오염센서를 부착해 대덕산업단지(3, 4공단)의 대기 상태를 조사하고, 오염원 분석에도 활용 중이다.

특히 경찰과 협업해 수사업무에도 함께 쓰이고 있다.

대덕경찰서는 지난해 실종자 수색에 LX대전충남지역본부의 도움을 구했고, 공간정보드론이 활용됐다.

드론은 육안으로 살펴보기 어려운 지형을 비행하며 사람이 하기 힘든 수색작업에 보탬이 됐다.

LX 대전충남지역본부는 드론이 높은 활용성을 가진 점을 고려해 올해 조종사를 2명 추가 양성하는 등 드론 활성화에 나설 방침이다.

윤강노 LX대전충남지역본부 공간정보사업처장은 "드론이 측량업무를 비롯해 다양한 범위에서 활용성을 지니고 있어 업무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오래된 항공사진과 위성사진에 의존하던 측량업무를 드론으로 실시간으로 조사할 수 있어 정확도 확보뿐만 아니라 유관기관과 협조를 통해 대기질 조사, 경찰 수사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