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조사와 관련해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은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전 대통령은 뇌물과 비자금 조성 등 20여 개의 범죄행위에 대한 피의자 신분으로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사과하고 진실을 밝히는데 협조해야 한다"며 "이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가 전직 대통령의 권한으로 행해왔던 불법 행위, 권력형 비리가 명명백백하게 밝혀지고 더 이상 불운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만드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 역시 "대한민국을 MB주식회사로 전락시킨 장본인으로 공익을 버리고 사익을 챙긴 대통령, 법치를 버리고 불법을 범한 대통령은 반드시 엄벌에 처해야 한다"며 "검찰은 성역없이 철저하게 수사해야 하고 중형으로 엄단해 비뚤어진 공인의식을 바로잡고 나라의 품격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것은 만고불변의 진리이고 전직이든 현직이든 결코 예외일 수 없다"면서 "검찰의 피의사실 유포를 통한 면박주기 수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의 중요한 이유였고 그것이 정치보복이라면 9년이 흐른 지금 대한민국에서 똑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정치보복임을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의 검찰소환으로 역대 모든 대통령이 불행한 말년을 맞이하게 된 것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인적청산만이 아니라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극복하는 권력구조 개헌을 추진하는 것이 근본적 해결책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