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센터장 문영기)는 5일 국정원, 경찰청, 소방청, 패럴림픽 조직위 등 16개 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테러대책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안전한 패럴림픽 개최를 위해 평창동계올림픽 대테러안전활동을 평가하고 이를 반영한 각 기관별 임무 분담 및 조정 방안을 점검했다.

정부는 평창올림픽 때와 동일하게 `대테러안전본부`를 중심으로 평창 현지에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전 경기장·선수촌에 현장안전통제실을 가동할 계획이다.

G-3인 6일부터 서울·인천·경기·강원 지역의 테러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조정해 대테러안전활동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평창올림픽에서 호평을 받은 △드론 탐지 레이더 및 전파차단, △테러위험인물 지문검색, △얼굴인식시스템 등 최첨단 장비를 패럴림픽에도 투입해 테러대비태세를 강화하고 AD카드 위·변조 및 무단 도용, 일부 바이애슬론 선수들의 실탄 반입, 위험물 반입 기도 등 올림픽 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대테러센터 관계자는 "특히 패럴림픽이 장애인 스포츠 행사인 점을 감안해 선수단과 관람객의 편의와 안전을 동시에 제고할 수 있도록 운영 인력을 올림픽보다 상대적으로 증원하는 등 더 안전하고 성공적인 패럴림픽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