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1일 국회 상임위 곳곳에서 충돌하며 공방을 벌였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참석한 운영위에서는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과 관련해 여야가 설전을 이어갔다. 법사위 역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각종 수사와 의혹 등을 놓고 충돌하는 등 가까스로 정상화된 2월 임시국회가 하루종일 정쟁에 시달렸다.

국회 운영위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열린 전체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정치보복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는 2016년 시작돼 3차에 걸쳐 3년이나 진행하고 있고, 매년 압수수색을 되풀이 하고 있는데 이걸 견딜 수 있는 국민이 누가 있겠느냐"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나서서 엄정수사를 말하니까 수사가 다시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당 김성원 의원 역시 "한국당 의원들만 수사를 하고 의혹을 받고 있는 다른 인사는 수사를 하지 않고 있다"며 "국민들은 문재인 정부를 향해 안보는 굴복, 경제는 항복, 정치는 보복, 적폐는 반복, 약속은 번복한다고 비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임종석 비서실장은 "대통령이 엄단해야 한다고 말한 것은 전체 공공기관의 채용비리 문제로 이는 청년들에게 엄청난 좌절감을 안길 수 있어 임기 내 뿌리 뽑아야 한다는 말씀이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조승래(대전 유성갑)의원은 "한국당 의원들이 노트북에 과잉보복 수사 중단하라는 게시물을 붙였는데 이에 대해 언급하지는 않겠다"면서도 "하지만 (한국당이)청와대를 향해 검찰 수사를 중단하도록 촉구하는 것이야말로 권력남용"이라고 비판했다.

여야는 자료제출과 오후 질의 시간 연장을 놓고도 협의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며 날선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국회 법사위원회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등 각종 현안을 놓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했다.

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전직 대통령 2명 구속은 불행하지만 현실화 시점이 멀지 않았다"며 "우리나라 재벌급 범죄자들이 이명박 정부 시절 사면을 받았는데 특별사면에 대한 대가관계를 수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한국당 주광덕 의원은 "보수 정치인에 대한 수사는 수사단을 구성해 빠른 속도로 진행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노무현 정부 시절 고발 사건 등 현 정부에 불편한 사건들은 늦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