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대기업과 타지역 건설사들의 수주가 이어지자 지역 건설사들을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시가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 등을 위해 올해 안에 지역 건설업체에 한해 용적률 상향 인센티브 제공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7일 지역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지역 재개발·재건축 사업에서 대형 외지 건설사들이 사업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3일 조합원 총회가 열린 대전 서구 복수2구역 주택재개발사업에서 지역 건설사 다우건설㈜과 ㈜한양 건설이 경쟁에 나섰지만 시공권이 ㈜한양 건설에게 돌아갔다.

이 외에도 동구 용운주공아파트 재건축사업은 고려개발이 맡았으며 중구 문화동 8구역 재개발 사업은 GS건설과 SK건설이 맡는 등 지역내 대부분의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대형 외지 업체가 차지하고 있다.

지역에 신규 택지개발이 없는 상황에서 재건축·재개발 사업 대부분을 외치 업체가 차지하자 지역 건설사들은 먹거리를 걱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조합원들이 시공능력평가와 브랜드 파워가 앞선 대형 외지 건설사들을 선호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건실한 지역 건설사들도 번번이 사업에 밀리면서 지역 건설경기가 침체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역 건설업체가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용적률을 늘려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대전의 경우 지역 업체가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참여하면 5%의 용적률 상향의 인센티브만 적용받고 있다. 반면 부산의 경우 재개발·재건축 조합이 지역 업체를 선정할 경우 용적률 인센티브가 15%에 달한다. 광주와 대구 역시 각각 10%, 15%로 지역 업체를 위한 용적률을 늘리면서 지역 건설업체 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안에 지역 건설업체에 대한 용적률 향상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건설업체와 전문건설업체를 중심으로 용적률 인센티브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어 현재 상향을 고려중"이라며 "정확한 시기와 크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올해 안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주예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