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의원 3명이 29명의 희생자를 낸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가졌다. 문제의 `제천참사`에 대해 국회 차원에서 특별조사를 벌이겠다는 것이 골자다. 이들은 국회 특조위 설치 및 활동 근거를 담기 위해 이른바 `사회적 참사법` 일부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 특별법이 개정돼야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세월호 참사`에 대해 국회가 특별조사를 벌여왔듯이 제천참사도 본질적으로 대등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진상 규명과 함께 피해자 지원근거도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회가 이렇게라도 움직이려는 것은 평가받을 만하다. 소방합동조사단의 2차 조사활동이 진행중이고 경찰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기는 하지만 사고수습은 물론 유족들을 어루만지려면 국회 수준의 특조위를 꾸려 가동할 필요성이 커진다. 이게 가능하려면 관련 특별법을 손질해야 하고 또 시간을 재촉해 처리를 서둘러야 한다. 그런데 충북 지역 현역 국회의원들 태도가 미지근해 보인다. 이런 대형 인재가 터졌으면 여야 가릴 것 없이 충북 출신 의원들이 앞장서는 한편, 유족들 소리에 귀를 기울야 하는 마당에 특별히 눈에 띄는 활동을 보이는 이가 찾아지지 않는다. 제천 출신 권석창 의원이 어제 국회 회견장에 모습을 보였을 뿐 다른 의원들은 시종 뒷짐만 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강한 의구심이 든다.

제천참사를 `세월호 판박이`라 부른다 해도 과하지 않다고 본다. 그렇다면 참사 후 지역 정치권이 앞장선 가운데 실체적 진실규명을 독려하고 그러면서 유족들과 소통하고 공감대를 넓어야 마땅한 법인데, 타 지역 의원이 관련 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고 나서기에 이르렀다. 국회 법사위 소속 충북 의원이 부재하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애초에 `사회적 참사법`을 지렛대로 삼을 수 있다는 데에 생각이 미치기는 했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는 노릇이다. 문체부 장관, 주중대사를 배출한 충북 정치권답지 않은 단면 같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