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6일 개헌과 관련해 "당론을 1월 내로 정하고, 그것을 갖고 2월 안에 여야간 합의를 도출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지방선거와 함께 개헌 국민투표를 하자는 것은 지난 대선 후보의 일치된 공약"이라며 "약속을 지키겠다는 문재인 대통령과 대통령이 안됐으니 약속을 깨겠다는 야당 대표들이 마치 30년 전 호헌세력과 개헌세력간 대결이 재현되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개헌과 관련한 핵심 쟁점인 권력구조에 대해선 "민주당을 전통적으로 대통령 4년 중임제를 주장했지만, 국민 뜻이 우선"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이원집정부제는 우리 현실과 맞지 않고 국민 다수도 동의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또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새해를 맞아 새로운 대한민국의 개혁 원년을 선포하고자 한다"며 "지난 8개월 적폐청산과 함께 새로운 나라를 향한 개혁과제 준비에 박차를 가해온 만큼 더욱 과감한 개혁으로 국민에게 위임 받은 소명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6·13지방선거와 관련해서는 "올해 지방선거는 지방자치 시대를 넘어 지방분권 시대로 가는 전환기적 선택"이라며 "지방선거 공천에 안전행정 평가를 적극 반영하고, 당과 대통령의 지지율이 아니라 좋은 후보, 좋은 정책으로 승부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