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연장 불가" 한국당 "반개헌 몰아"

여야가 개헌 논의에 속도감을 내지 못하자 서로를 원인으로 지목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말 종료되는 개헌특위와 관련해 한국당의 소극적 태도가 계속될 경우 연장하지 않겠다며 압박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18일 개헌특위 활동 종료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며 한국당을 압박했다.

그동안 민주당은 내년 6·13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를 동시에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개헌특위를 통해 합의안을 도출하자는 입장을 유지했다. 하지만 개헌특위에서 이렇다 할 합의안 도출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달 말 특위 종료시한이 다가오면서 특위 기한 연장을 결정해야 한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개헌안 합의안 도출에 한국당이 소극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 개헌논의에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지 않을 경우 개헌 특위를 이어갈 이유가 없다는 강경한 모습을 내비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우원식 원내대표는 최근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에게 내년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할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한국당 김 원내대표는 이같은 압박에 대해 "한국당을 반 개헌 세력으로 몰고 가기 위한 것"이라며 불만을 표시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현재 국회에서 진행되는 개헌 논의를 중단하자는 것은 음모다. 개헌특위 활동시한을 연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개헌안은 국회가 발의해야지 청와대에 발의권을 넘기겠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정세균 국회의장이 `개헌이 쉽지 않으면 문재인 대통령에게 개헌안 발의를 요청하겠다`는 발언을 반박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 원내대표는 또 홍준표 대표의 `지방선거와 함께 하는 개헌은 부적절하다`는 발언에 대해서도 "집권당의 정략적 개헌 논의에 대응하자는 차원의 발언"이라며 당론이 아니라고 밝혔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