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를 6개월 여 앞두고 정치권이 지방선거 모드로 전환되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당대표 체제로 전국 조직을 재정비하면서 계파갈등으로 인한 내홍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반면 여당은 경선룰을 확정짓기 위한 작업에 돌입하는 등 문재인 대통령과 당 지지율의 고공행진으로 다소 느긋한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한국당은 17일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유기준 의원 등 현역 4명의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하기로 결정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조직혁신의 일환으로 진행했던 당무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당은 전국 214개의 당협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해 현역이 당협위원장인 4곳을 비롯해 원외위원장 58명 등 총 62명의 당협위원장을 교체하기로 했다. 특히 이날 발표된 교체 대상지역 가운데 대전의 경우 원외 지역 4곳 중 3곳이 포함되는 등 전국적으로 대대적인 교체가 이뤄질 전망이다.

한국당이 30%에 가까운 당협위원장을 교체하기로 한 것에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혁신을 보여줘야 한다는 절박함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고착화되고 있는 당 지지율 등을 반등시키기 위해선 대대적인 물갈이밖에 없다는 게 한국당 지도부의 생각이다.

당 관계자는 "류여해 최고위원을 비롯해 김희정, 권영세, 박민식 등 당 지도부는 물론 인지도가 높은 당협위원장까지 교체대상으로 포함시킨 것을 보면 내년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뼈를 깎는 고통을 인내하겠다는 것"이라며 "혁신을 통한 당 쇄신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내홍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청원, 유기준 의원 등 친박 중진 의원이 포함되면서 친박계의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자칫 홍준표 대표의 사당화 논란을 제기하고 나설 경우 친박계와 친홍계간 격돌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선거 관련 경선 룰 작업에 돌입하면서 다소 여유 있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6·13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광역 기초단체장 후보 경선을 여론조사 50%와 권리당원 조사 50%를 각각 반영하는 경선룰을 추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이 경선 규칙을 조기에 구체화시키는 배경에는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희망자들이 몰리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당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예선이 곧 본선이라 될 것이라는 게 당 안팎의 분위기다. 경선 룰을 미리 확정 하지 못하면 후보간 유불리를 놓고 불만이 속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기에 이를 차단하는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 일부에서는 경선 방식을 너무 일찍 구체화하는 것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여당이 내년 지방선거에 너무 몰입한다는 측면에서 비판이 제기될 가능성도 있어 주목된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