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 보수중도통합 여부를 놓고 당내 갈등으로 연일 시끄럽다. 국민의당 최대 주주인 안철수 대표의 통합론에 맞서 호남을 지역구로 둔 당내 중진의원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당 통합 갈등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통합론을 제기하고 안 대표가 이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화답하면서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내일로 예정된 워크숍에서 이 문제에 대한 끝장토론이 벌어진다고 하니 어떤 결말에 이를지 알 수 없지만 창당 이래 당의 정체성을 놓고 끊임없이 갈등을 빚어온 만큼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안 대표가 바른정당과 통합을 노리는 까닭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갈길 잃은 보수지지층을 담아낼 장치를 만들겠다는 것이 우선 작용한 듯하다. 수구보수로 낙인 찍힌 자유한국당에 등을 돌린 보수지지층을 포용할 정당이 필요한데 바른정당으로서는 한계가 분명하다. 때문에 안 대표로서는 바른정당과 통합을 통해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세력을 하나로 묶어내고 그 대표주자를 노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조합은 그럴싸한 그림이 된다. 그런데 문제는 외교안보 노선과 호남 패권이 충돌한다는 점이다. 김대중 정부 시절 대북정책의 핵심인 햇볕정책을 계승하고자 하는 호남 중진들과 이런 족쇄에서 벗어나 이념적 스펙트럼을 넓히고자 하는 안 대표의 행보는 거리가 멀다. 당의 핵심기반인 호남 민심이 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 뻔한 상황에서 호남 출신 중진들이 통합에 응할 리는 만무해 보인다.

국민의당의 출발은 깨끗하고 참신한 인물의 등장을 바라는 국민적 염원이 있었기에 가능했고, 그 과정에 안 대표 개인의 역할이 막중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20대 총선에서 보듯 호남에 기댄 부분도 간과할 수 없다. 지난 5월 대선에서 보여준 호남의 지지는 여의치 않았지만 그것이 민심이다. 안 대표가 보수중도통합론을 거듭 제기하는 근본 이유도 어쩌면 호남에만 매달릴 수 없다는 인식의 소산이랄 수 있다. 하지만 안 대표 발 통합론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피로감도 적지 않은 만큼 언제까지 이 문제로 다툴 것인지 답을 했으면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