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언제부터인지 영화 속 식사 장면이 인터넷상에 돌아다니기 시작했다. 배우가 먹성 좋게 먹어대는 것을 보는 재미가 있으니 흔한 말로 `먹방영상 짤` 형태로 돌아다닌다. 영화에서는 충분히 좋은 장면을 뽑아낼 수 있다. 환경이 좋으므로. 영화에서 식사 장면은 배우의 실수가 두렵지 않다. 다시 찍으면 되니까. 허나 무대는 조금 어렵다. 사래 걸려서 대사를 놓치면 상대배우가 호흡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집중력을 요한다. 우리는 매 공연 전에 밥을 하기 시작했다. 제작자와 배우, 스태프들이 조리기구와 반찬을 주섬주섬 챙겨왔고 나는 전을 부치고 다른 배우들은 국을 끓였다.
공연이 끝나면 연기가 아니라 물리적인 포만감으로 든든했다. 어느 구름에 비 들어 있을지 모르듯이 몇 번째 공연에서 실수가 터질 지 몰랐다. 하루는 밥상머리 장면에서 배우가 대사를 건너 뛰어버리는 바람에 시간을 조절하며 먹고 있던 배우 하나가 폭풍 식사를 한 적이 있다. 여유 있는 대사 시간을 예상하고 식사 속도를 조절하고 있는데 갑자기 장면이 끝으로 치달리고 있었던 것이다. 볼이 터져라 먹고 비져 나오는 웃음까지 씹어 삼켜야 했다. 순간 내가 대사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저 배우의 입에 든 밥알이 언제 튀어나와 나를 저격할지, 별별 생각이 다 들어서 멍해지던 순간이었다. 다행히도 노련한 배우 덕분에 무사히 끝낼 수 있었지만 말이다.
무대는 어디까지 와 있을까? 결론 났다. 다른 사람들이 밥 먹는 모습과 돈 세는 모습을 엿보는 것이 실례가 되었던 옛날과는 다른 양상이다. 의식주 문화와 수면욕, 식욕. 성욕이 모두 무대에서 표현될 수 있는 시기에 이미 와 있는 것이다. 이시우 연극배우 겸 극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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