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건설재개 권고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조속히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히자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의 후속대책을 환영한다는 입장인 반면, 야3당은 일제히 문 대통령을 향해 국론 분열의 책임을 강조하며 비판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권고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면서 "조속히 재개하겠다면서 공론화 과정은 한층 성숙한 민주주의의 모습을 보여줬으며 지혜롭고 현명한 답을 주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민주당은 문 대통령이 밝힌 원전 안전기준 강화와 탈원전을 비롯한 에너지 전환정책의 차질없는 추진, 신규원전 건설계획 전면 중단 등 후속대책을 환영한다"며 "후속대책들에 대해 집권여당으로서 국민이 안심하고 에너지를 쓸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반면 야권은 문 대통령의 입장발표문은 국론을 분열한 책임을 외면하고 사과도 없는 내용이었다고 평가절하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자신의 판단이 잘못됐음이 드러난 만큼 국민에게 사죄하고 시정하면 될 일"이라며 "대통령의 독단으로 초래된 3개월간의 공사 중단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과 사회갈등에 대해 진솔한 사죄부터 했어야 옳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공사가 이미 진행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 막대한 비용을 매몰시켜놓고 사과 한마디 없이 그저 뜻깊은 과정이었다니 실망스럽다"면서 "대통령 말 한마디로 멈춰버려 국민이 감당해야 할 막대한 손해가 1000억원을 훌쩍 넘기고, 그 기간 동안 국민들의 갈등과 건설업체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손 수석대변인은 이어 "뜬금없이 거론된 월성 1호기 가동중단 계획은 물론, 에너지 정책에 대한 모든 논의과정을 국회로 가져올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그동안 우리 사회가 겪어야 했던 갈등과 분열, 시간낭비와 혼선,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과 앞으로의 과제 등을 감안하면 너무 가벼운 입장발표"라며 "아전인수식 해석, 위원회의 월권 논란 이전에 공사중단으로 인한 직접비용과 위원회 운영예산, 이외 추정도 불가한 직간접 사회비용에 대한 언급은 한마디도 없다. 대통령은 당당하지 못했고, 청와대는 여전히 비겁하다"고 비난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