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19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 출판계 등의 블랙리스트 의혹이 도마 위에 올랐다. 여당 의원들은 각종 사례를 들며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고, 반면 야당 의원들은 부실한 경영 등을 문제 삼으며 피감기관을 몰아세웠다.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지난해 출판진흥원에서는 초록샘플 번역지원 사업에서 심사를 통과한 4종의 도서를 문체부의 지시로 제외된 사실이 확인됐다"면서 "제외된 도서의 작사는 시사평론가 김종배 씨 등으로 문체부의 블랙리스트 배제행위가 출판계에서 광범위하게 진행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 의원은 이어 "문체부에서 블랙리스트와 관련한 진상규명을 한다고 하니 확실하게 조사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김민기 의원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을 향해 "지난해 진흥원이 진행한 찾아가는 중국도서전 선정 과정에서 도서 일부를 삭제하라는 지시가 문체부로부터 내려왔고 이를 실행에 옮겼다"며 "진흥원은 이 과정에서 회의록까지 조작했는데 이런 조작을 원장이 지시한 것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같은 당 김병욱 의원은 2014년 부산국제영화제 당시 세월호 침몰과 관련한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을 정부가 조직적으로 나서서 상영을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당시 예매기록을 보면 특정 은행의 ATM기에서 약 30여 분에 걸쳐 115장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다이빙벨 상영을 방해하기 위해 표를 무더기로 산 다음 관람은 하지 않았다. 이 과정에 서병수 부산시장 등 특정세력이 개입한 것인지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당의원들은 피감기관들의 방만한 운영에 대해 지적했다.

국민의당 장정숙 의원은 "국립오페라단의 김학민 전 단장은 규정에 없는 직책 만들고 거액의 보수를 지급하는 등 권한을 남용했다"면서 "자격이 의심되는 외국인에게 규정도 없는 예술자문직을 만들어 앉히고 3만 2000유로를 지급했는데 해당 인사는 한국에 제대로 머문 적도 없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이철규 의원은 그랜드레저코리아 직원들의 외유성 해외여행 접대를 문제 삼았고, 같은 당 김석기 의원은 "한국관광공사가 4개 회사에 471억원을 출자했지만 아직 배당수익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