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사립대학들이 입학금 수입의 상당 부분을 입학업무와 무관한 곳에 쓰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폐지 여론에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다.

교육부는 10일 사립대의 입학업무 실소요 비용 분석을 위해 전국 4년제 사립대를 대상으로 한 입학금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는 156개 사립대 가운데 80곳이 참여했고 나머지 대학은 총액만 공개한 채 사용내역을 밝히지 않거나 아예 회신을 하지 않았다.

분석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대학들은 전체 입학금 가운데 33.4%를 운영비(입학 외 일반사용)로 쓰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신·편입생 장학금(20.0%)이었고, 홍보비(14.3%), 입학 관련 운영비(14.2%), 학생 지원 경비(8.7%), 행사비(5.0%), 기타(3.5%), 인쇄출판비(0.9%)로 집계됐다.

행사비에는 입학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비용 등이, 학생 지원 경비에는 신입생 진로·적성검사 등이 포함된다고 교육부는 전했다.

조사에 응한 A대학의 경우 입학금 수입 40억 7000여만 원 중 43.9%를 일반 운영비로 사용했으며, 22.5%는 홍보비로 쓴 것으로 나타났다. 입학 관련 부서 운영비 비중은 19.6%에 그쳤다.

교육부는 "이번 조사는 입학금이 실제로 사용되는 양태를 처음으로 파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순수한 입학 실비용을 어디까지 인정할지는 좀 더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사립대학과의 협의를 거쳐 입학 실비용의 인정 기준과 입학금 단계적 감축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