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후 대전·충청지역 주요 기관·단체들이 국회 국정감사의 `심판대` 위에 오른다.

26일 국회에 따르면 20대 국회가 진행하는 2017년 국정감사가 10월 12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국감에선 각종 지역현안 추진에 대한 점검과 일부 단체장의 정치행보에 따른 행정 공백 등이 쟁점이 될 전망이다. 특히 충청권에선 대전시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국감의 `화살`을 피한 반면, 충남도는 연이어 국감이 확정돼 눈길을 끈다.

충청권 국감의 최대 관전포인트는 충남도가 될 전망이다. 충남도의 경우 행정안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2곳에서 10월 27일과 10월 23일 국감을 예정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창과 방패`의 대결이 예상된다.

행안위 감사 2반이 진행하는 10월 27일 국감에선 화력발전소 셧다운, 안희정 충남지사의 정치행보에 따른 행정 공백 등이 쟁점이 될 전망이다. 행안위 2반은 이날 충남지방경찰청에 대한 감사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자유한국당 김태흠·홍문표 의원 등 지역 의원이 다수 포진된 농수산식품해양위 역시 10월 23일 충남도에 대한 감사를 진행, 각종 농업현안에 대해 점검한다. 이에 앞서 농수산식품해양위는 10월 16일 대전산림청에서 산림청과 산림조합 중앙회에 대한 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올해 충청권 국감의 스타트 라인은 국토교통위원회가 끊는다. 국토위는 10월 12일 세종청사 국토부 회의실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새만금개발청에 대한 감사를 진행한다. 이어 10월 19·20일에는 대전을 찾는다. 19일에는 K-water 등에 대한 감사를 진행한 뒤, 대청댐 현장 시찰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고, 20일에는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에 대한 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계 역시 국감의 심판대 위에 오를 예정이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감사 1반은 10월 23일 충남대에서 충남·충북대를 비롯한 지역 국립대와 부설 대학병원에 대한 감사를 진행한다. 이날 교문위는 같은 장소에서 대전·세종·충남교육청의 교육정책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펴볼 예정이다.

법제사법위원회는 10월 26일 대전지역 법조계를 `정조준`한다. 법사위는 이날 대전고법에서 대전지·고법, 청주지법, 특허법원 등 충청·호남·제주지역 법원과 검찰에 대한 감사를 펼칠 예정이다.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진행하는 대전지방국세청에 대한 감사는 10월 26일 전라북도 전주에서 진행된다. 기재위는 이 자리에서 한국은행 충북·대전충남본부로부터 지역경제현안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올해 과학계 국감은 모두 국회에서 진행된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10월 16일 한국원자력안전기술구원, 한국수력원자력 등에 대한 감사를 진행한 뒤, 10월 20일에는 한국과학기술원과 부설기관 운영에 대해 살펴볼 계획이다.

이 외에 특허청 국감은 10월 13일, 중소벤처기업부 국감은 10월 16일로 각각 예정됐다. 서지영 수습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지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