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통과는 국회 본회의 직전까지도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웠다.

21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은 찬성 160명으로 가결됐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의석수 121석과 이번 표결에 찬성 입장인 정의당 등을 합쳐도 130석에 불과하다. 이런 점에서 야당의 표심이 절대적으로 중요했다.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 40명 가운데 절반 이상을 확보해야 했다. 여기에 보수정당 일부 이탈표까지 필요한 상황에서 누구도 김 후보자의 국회 통과 여부를 장담할 수 없었다.

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처리되는 과정에서도 어려움이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 후보자를 지명한 뒤 국회에 임명동의안이 도착한 것은 지난달 25일이다. 국회는 임명동의안을 검토한 뒤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12일과 13일 청문회를 진행했다. 하지만 청문회 과정에서 김 후보자가 동성애 등을 옹호하는 입장이라는 일각의 의혹 제기 등으로 인해 보수정당의 반대에 부딪혔다. 여기에 국민의당 역시 찬성, 반대 당론을 정하지 않고 의원 개개인의 자율적 의사에 판단하도록 하면서 정부여당의 애를 태웠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부결된 경험이 있었던 만큼 야당의 협조에 목을 멨다. 김 후보자마저 국회 인준에 실패하게 되면 정국 주도권을 상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총력전을 벌였다. 민주당 의원들은 본회의가 열리기 직전까지 친분 관계가 있는 국민의당 의원은 물론 보수정당 의원들을 설득하는데 노력했다. 이날 본회의 표결을 앞두고도 추미애 대표는 안 대표에 회동을 제안하고, 김 원내대표를 국회에서 만나 대화를 제안하는 등 적극적인 스킨십을 보이는 등 가결을 위해 노력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만 앞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부결 직후 국민의당을 향해 강경한 발언을 하면서 협조를 이뤄내지 못한 부분은 추 대표의 리더십에 상처를 냈다는 평가도 나온다.

청와대 역시 김 후보자의 가결 처리를 위해 온 힘을 기울였다. 정무라인을 총동원하는가 하면 직접 의원들을 만나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도 한 몫 했다. 지난 17일 방미 출국 직전 담화문을 발표하고 김 후보자의 국회 통과를 위해 야당의 협조를 호소하는가 하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등에 직접 전화를 걸어 도움을 청하는 등 물 밑 지원을 펼쳤다.

한편,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임명동의안 투표는 국회 인사청문특위의 심사경과보고서 본회의 제출이 늦어지며 20여분 가량 지체됐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