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관에게 폭언과 폭행 등을 행사하는 공무집행방해 사범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특히 최근 3년 동안 대전지역의 공무집행방해 사범 증가율은 전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다 보니 주변에서도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을 폭행하거나 행패를 부리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가 있다. 경찰청의 공무집행방해 사범 검거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에서 붙잡힌 공무방해 사범은 453명으로 2014년 360명에 비해 무려 25% 넘게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국에서 1.12% 늘어난 것에 비하면 엄청난 증가율이 아닐 수 없다. 전체 사범은 당연히 인구가 많은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의 비중이 높지만 대전지역이 가장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대책과 함께 시민들의 의식개선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공무집행방해 사범이 늘어난다는 것은 공권력 경시풍조가 확산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문제는 공무집행방해 사범 대부분이 술 취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지난 2012년부터 올 7월까지 전국에서 검거된 공무집행방해 사범 8만 613명 중 71%인 5만 7298명이 술 취한 상태에서 일을 저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이 다치는 심각한 폭력의 79%는 술 취한 사람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이는 술 취한 사람에 대해 관대한 우리 사회의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다고 할 것이다. `술 먹고 한 실수`라거나 `술이 범인`이라는 변명이 통하고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은 잘못을 바로잡거나 재발을 막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다.

공권력은 나라의 기강과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힘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공권력이 무너지거나 무력해지면 그 폐해는 결국 시민들에게 돌아오기 마련이다. 그동안 경찰 공권력이 무시당하는 불법·탈법 현장을 지켜본 국민들도 적지 않다. 공권력이 무너지거나 방해받지 않도록 경찰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 술이 핑계거리가 되는 일도 마찬가지다. 술 취했다고 해서 폭언이나 폭력에 대한 처벌이 가벼워지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 공권력이 바로 설 수 있도록 술 취한 공무집행방해 사범에 대해서도 엄히 다스려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