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끼에 열정의 엔진을 달다, 충남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운산공고

운산공고는 역량 강화 중심의 직업교육뿐 아니라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도 운영하며 창의성·인성을 모두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학교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 및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친구사랑주간`, `체육문화예술주간` 등을 통해 정서지능이 높은 글로벌 산업인재 육성을 추구한다.

특히 학생들의 바른 인성과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기르기 위해 `3행(行)-3무(無)` 운동도 펼치고 있다. 3행은 인사 잘하기·정리하기·봉사하기이며, 3무는 흡연 없는 청정학교·폭력 없는 안전학교·결석 없는 학교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학교는 3행의 일환으로 등굣길 맞이 행사를 실시한다. 아침 등교시간 교직원-학생이 포옹이나 악수 등을 하며 인사와 덕담을 주고받는 것이다.

또 `정리하기`와 `봉사하기`를 실천하기 위해 내 자리·우리 학급 정리와 더불어 거리 청소 캠페인을 실시하며 운산 시내 길거리를 청소한다. 이밖에 주민과 함께 지역 꽃밭 가꾸기, 토종 생태교란 유해생물 퇴치 캠페인, 경로효잔치, 보훈요양병원 방문 등의 봉사활동에도 참여하며 나눔의 가치를 배우게 된다.

3무 운동으로는 금연 캠페인과 친구사랑주간, 위 클래스(Wee Class) 운영을 통한 정서지능 개발 등이 추진된다.

이중 친구사랑 프로그램으로는 △학급별 우정사진 콘테스트 △사제동행 마음치유 힐링캠프 △시험기간 즐공(즐거운 공부)데이 △간식을 제공하는 `한끼줍쇼 행사` 등을 실시한다. 또 진로체험의 날 등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며 꿈과 끼를 알아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학생들의 정서지능은 곧 창의력과도 직결된다. 때문에 학교는 학교폭력, 금연, 친구사랑 등을 주제로 한 웹툰·포스터 컨테스트를 개최해 학생들이 인문학적 소양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계기도 마련하고 있다.

운산공고 관계자는 "학생들은 교내 텃밭에서 국화를 기르며 매년 학교 축제와 함께 국화 전시회를 개최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구성한 다양한 분야의 공연과 과별 동아리 활동에서 제작한 기계부품, 비누, 화장품, 빵 등을 판매하는 체험도 한다"며 "교사-학생 간 단합 역시 중요한 요소다. 운산공고는 학생과 담임교사가 함께하는 합창경연대회를 개최하며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